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신장 위구르 인권유린 관련 거래 말라"... 기업-개인에 경고

공유
0

美 "신장 위구르 인권유린 관련 거래 말라"... 기업-개인에 경고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형무소.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형무소. 사진=로이터
조 바이든 미국정부는 13일(현지시간) 중국의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 강제노동과 인권침해의 심각성을 반영해 이 지역과 관련한 투자와 공급망으로부터 철수하지 않은 기업과 개인은 미국법에 위반할 높은 리스크를 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가안전보장부, 노동부, 통상대표부(USTR)는 연명해 권고문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트 전 정부가 지난 2020년 7월에 낸 권고문을 경신했다.
미국기업에 대한 경고를 강화하고 위구르자치구에 있어서 중국정부의 ‘방대하고 확대하는 감시네트워크’에 간접적으로라도 관여하고 있는 경우 미국 국내법 위반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투자회사로부터 자금지원도 경고대상이 된다고 덧붙였다.

위구르족의 감시기술을 취급하는 중국기업에 대한 투자와 합작회사의 설립, 연구협력, 강제 노동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조달 등의 위반사례를 꼽았다.

면 제품과 태양광에 그치지 않고 휴대폰이나 장난감 등 다양한 산업에서 강제노동이 의심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에 경고했다.

트럼프 전 정부는 지난 1월 일본 패스트리테일링이 운영하는 ‘유니클로’의 셔츠의 수입을 금지했다.

바이든 정권도 위구르 문제를 둘러싸고 중국 기업에 금수조치 등을 잇따라 내리고있다. 바이든 정부는 지난 9일 위구르자치구의 인권침해 의혹과 하이테크감시의혹을 이유로 14곳의 중국기업과 단체를 경제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