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OPEC+ 증산 전망-美 원유재고 증가 등 영향 하락... WTI 2% 떨어져

공유
0

국제유가, OPEC+ 증산 전망-美 원유재고 증가 등 영향 하락... WTI 2% 떨어져

OPEC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OPEC 로고. 사진=로이터
국제유가는 15일(현지시간) 산유국들의 증산 전망과 미국 원유 재고 증가 등 영향으로 하락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8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2.0%(1.48달러) 떨어진 배럴당 71.6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ICE선물거래소의 북해산 브렌트유 9월 인도분은 0.18%(12센트) 하락한 73.34달러에 거래됐다.

원유시장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가 생산량 기준에 합의하면서 석유수출국기구(OPEC)과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간 협의체인 OPEC플러스가 조만간 감산 완화에 합의할 것이라는 전망에 공급 확대 전망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또한 전날 발표된 원유재고 수치에서 휘발유 재고가 예상과 달리 늘었다는 소식도 악재로 작용했다.

중국의 분기 성장률이 크게 둔화한 것도 유가에 하락 압력을 가중했다.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7.9%로 집계돼 전분기의 18.3%에서 크게 둔화했다. 지난 1분기 GDP 성장률은 1992년 통계 집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게다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아시아와 유럽 나아가 미국에서 다시 증가하는 점도 유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티케 캐피털 어드바이저스의 타리크 자히르 매니징 멤버는 “델타 변이가 아시아와 유럽에서 문제가 되는 점이 (유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다시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을 중심으로 수일 혹은 수주 뒤에 원유 수요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OPEC은 이날 발표한 월간 보고서에서 내년 전 세계 원유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원유 수요는 올해보다 하루 330만 배럴 늘어난 평균 하루 9986만 배럴로 예상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의 전 세계 원유 수요는 하루 평균 9998만 배럴이었다.

또 OPEC은 내년 하반기에는 원유 수요가 1억 배럴 돌파를 예측했다.

한편 국제금값은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가 강해지면서 사흘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8월물 금 선물은 0.2%(4달러) 상승한 온스당 1829.0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달 16일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