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험사, 전기차 시장 확대 따른 추가적인 리스크 평가 필요"

공유
0

"보험사, 전기차 시장 확대 따른 추가적인 리스크 평가 필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보험회사는 전기차만의 시스템 복잡성 등에 따른 추가적인 리스크 평가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사진=현대차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보험회사는 전기차만의 시스템 복잡성 등에 따른 추가적인 리스크 평가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사진=현대차
각국 정부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급을 장려하고 인프라 구축이 빨라지면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의 리스크 특성에 대한 식별과 관리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보험회사는 기존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고 있지 않는 전기차만의 시스템 복잡성과 제조업체의 공급망 확대 등에 따른 추가적인 리스크 평가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18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전기차 증가에 따른 자동차보험 리스크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6% 감소한 반면, 전기차 신규등록 대수는 300만 대로 전년 대비 41%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은 4.6%로 전년 대비 1.9%포인트 성장했다.

205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내연기관차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배터리 폭발·화재 위험성, 소프트웨어 오류, 사이버 보안 문제 등의 리스크 요인이 부각되고 있다.

전기차는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불안전성으로 내연기관차보다 폭발·화재 위험이 높고 고가의 전자제품 사용으로 인해 사고 발생 시 피해 규모가 큰 편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결합돼 있어 시스템 오류나 오작동 위험도 있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금융자문사 스타우트 리시우스 로스(Stout Risius Ross)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전기차 리콜의 절반은 소프트웨어에 의한 결함이었으며, 그중 30%가 소프트웨어 간 상호작용에서 발생한 오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기차는 시스템 해킹 등 사이버 리스크가 존재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돼 있어 제조업체의 책임 소재 파악이 어려울 수 있다.
김유미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보험회사는 기존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고 있지 않는 전기차만의 추가적 리스크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며 “새로운 리스크에 대한 클레임 처리 능력과 프로세스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제조에 있어 소프트웨어·기술 생산 업체의 참여가 확대되고 전기차의 시스템이 복잡해지면서 보험회사는 전기차 관련 추가적인 리스크에 대한 평가 체계와 클레임 처리 능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면서 “뿐만 아니라 사이버 보안은 전기차 안전성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으므로 사이버 리스크를 식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적절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