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사,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 속도

공유
0

카드사,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 속도

법정최고금리 인하와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수익성이 악화된 신용카드사에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서비스(CB)가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법정최고금리 인하와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수익성이 악화된 신용카드사에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서비스(CB)가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법정최고금리 인하와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수익성이 악화된 신용카드사에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서비스(CB)가 새로운 먹을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카드사들은 수익성 악화를 만회하기 위해 다양한 신사업 발굴에 나서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개인사업자 CB를 통해 잠재고객 확보 등에 나설 계획이다.

2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지난 13일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를 획득했다. 이번 예비허가는 지난해 8월 개정 신용정보법 시행 이후 금융회사가 개인사업자 CB 인가를 받은 첫 번째 사례다. 이번 결정이 본허가 심사에서 확정되면 신한카드는 보유 가맹점 결제정보 등을 활용해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 CB는 기존 신용평가 모델에 가맹점 매출 규모, 휴업 정보, 지역 상권 성장성 등 카드사가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결합해 개인사업자의 상환 능력을 추정한다. 이를 통해 더 정교한 리스크관리가 가능해지면서 직장인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적용받거나 대출이 거절당한 개인사업자의 금융서비스 이용 편익을 증대하고, 부실 사업자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카드사는 방대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다른 금융사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카드는 2019년 10월 개인사업자 CB 서비스인 마이크레딧 사업을 시작했다. 마이크레딧은 2019년 4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에 지정되면서 시작한 사업이다. 마이크레딧은 신한카드가 자체 보유하고 있는 2500만 고객과 440만 개인사업자의 빅데이터에 KCB의 외부 축적 데이터 등의 결합을 통해 개발됐다. 신한카드는 개인사업자 CB 사업에 뛰어든 이후 해당 사업 담당 조직을 개편하는 등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한카드에 이어 KB국민카드와 BC카드가 최근 금융당국에 예비허가 신청서를 제출했고, 삼성·현대 등 다른 카드사들도 개인사업자 CB를 검토 중이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8월 한국기업데이터(KED)와 협약을 맺고 개인사업자에 특화한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 트리(Credit Tree)'를 선보였다. KB국민카드는 해당서비스 모델을 기반으로 '그룹 통합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시스템'도 구현했다. 이를 통해 기존 신용평가사 등급 기준 7등급 이하 개인사업자 절반 이상이 중위 등급(4~6등급)으로 등급이 상향되고 약 8%는 상위 등급(1~3등급)으로 재평가했다.

BC카드는 영세사업자 맞춤형 신용평가 서비스인 '비즈 크레딧(Biz Credit)'을 운영하고 있다. 비즈 크레딧은 BC카드가 보유한 카드결제·가맹점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신용평가, 휴·폐업 예측 서비스, 알람서비스, 요약 매출 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현대카드는 지난해 11월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를 개시했다. 롯데카드는 NICE평가정보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델 공동 개발을 추진 중이며 하나카드도 중소기업중앙회와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델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개인사업자 CB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수월해지고 사업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카드사들도 새로운 고객 확보와 함께 CB 제휴를 통한 수수료 수익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개인사업자 CB 시장 규모가 500억~600억 원 수준에 불과한데다 이미 시장에서 자리를 잡은 회사와 경쟁해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CB 시장 자체 파이가 크지 않은 데다 나이스평가정보, KCB와 같은 기존 사업자 외에 빅테크와의 경쟁도 불가피해 카드사들이 이익을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자체 신용등급을 평가해 정보를 제공하려면 별도의 시스템이나 조직을 만들어 운영하는 등 투자를 해야하는데 규모가 작은 회사들은 그 비용이 부담된다. CB사업이 수수료 인하에 따른 수익 감소를 만회할 만큼의 수익을 안겨주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