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은행, “인플레이션 압력 커질 가능성 있어”

공유
2

한국은행, “인플레이션 압력 커질 가능성 있어”

최근 우리나라의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우리나라의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은행
한국은행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모두 향후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기준금리 인상을 위한 절차를 차근차근 밟아가는 모양새다.

한국은행은 19일 발표한 BOK이슈노트 ‘최근 인플레이션 논쟁의 이론적 배경과 우리경제 내 현실화 가능성’ 보고서에서 최근 백신접종 진전에 따른 경기회복으로 억눌린 (펜트업) 수요가 완만히 늘어나고 있다면서 경기부양책과 글로벌 성장세로 대외 수요까지 커지면서 대내외 수요 압력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급 측면에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해상운임 급등이 인플레이션을 이끌 잠재 요인으로 지목됐다. 한은이 지난달 9일 발표한 '국제원자재가격 상승 배경 및 국내 경제에 대한 파급 영향 점검' 이슈노트에 따르면 ,국제 원자재 가격이 10% 오르면 우리나라 소비자물가는 최대 0.2% 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 시계에서는 높아진 기대 인플레이션이 실제 물가를 밀어 올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우리경제는 소규모 개방경제라는 특성으로 미국 등 각국 정부의 부양책 시행으로 글로벌 물가상승 압력이 국내로 전이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

한은은 "경제여건 변화를 고려하면 향후 경기회복세를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유동성의 과도한 확대를 방지해야 한다"면서 "해외·공급요인의 상방리스크가 자기실현적 기대로 전이되지 않도록 기대인플레이션을 관리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