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WTI-브렌트유 배럴당 70달러 붕괴... OPEC+ 감산완화 등 영향

공유
0

국제유가, WTI-브렌트유 배럴당 70달러 붕괴... OPEC+ 감산완화 등 영향

OPEC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OPEC 로고. 사진=로이터
국제유가는 19일(현지시간)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 연합체인 OPEC플러스(+)의 감산 완화 소식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 등 영향으로 폭락세를 나타냈다.

이날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선물시장인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8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7.5%(5.39달러) 떨어진 배럴당 66.4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한 달여 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70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팩트셋 자료에 따르면, 이날 하락률은 지난해 9월 8일 이후 최대를 기록했으며 유가 수준은 5월말 이후 최저로 떨어졌다.

런던ICE선물 거래소에서 글로벌 기준유인 북해산 브렌트유 9월 인도분은 전거래일보다 6.88% 하락해 배럴당 70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국제유가가 급락세를 나타낸 것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와 OPEC플러스 산유국들의 감산 완화에 따른 공급 우려, 달러화 강세 등의 영향을 받아 투자심리가 악화된 때문으로 분석된다.

DTN인베스트먼트의 트로이 빈센트 애널리스트는 "델타변이의 확산으로 인해 유가를 끌어내리지 않으면서 증산에 나서려는 OPEC의 노력이 타격을 입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매크로 거래도 유가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달러 강세와 중국과 전 세계 경제의 성장 둔화 우려, OPEC+ 산유국들의 증산 소식 등으로 유가가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앞서 OPEC+ 산유국들이 8월부터 매달 하루 40만배럴 추가 감산 완화에 들어가기로 하면서 공급 확대 우려가 커졌다. 증산은 내년 9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산유국들은 아랍에미리트(UAE)의 원유 생산 기준을 하루 320만배럴에서 350만배럴로 상향했다. 이라크, 쿠웨이트, 러시아의 원유 생산 기준도 상향됐다. 이러한 기준은 내년 5월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국제금값은 강달러 등 영향으로 2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8월 인도분 금 선물은 0.3%(5.80달러) 하락한 온스당 1809.2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