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WHO "운이 좋다면, 내년에 코로나19 통제 가능"

공유
0

WHO "운이 좋다면, 내년에 코로나19 통제 가능"

세계보건기구(WHO) 건강 응급 프로그램 이사 마이크 라이언(Mike Ryan). 사진=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세계보건기구(WHO) 건강 응급 프로그램 이사 마이크 라이언(Mike Ryan). 사진=트위터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세계보건기구(WHO) 관계자들은 내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통제할 수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고 19일(현지시간) 미국 CNBC가 보도했다.

WHO 건강 응급 프로그램 이사 마이크 라이언(Mike Ryan) 박사는 "코로나19가 올해 종식된다고 말하고 싶지만 가능하지 않다"며 "우리가 정말 운이 좋다면, 내년에는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WHO는 선진국이 개발도상국가에게 백신을 공평하게 배분되도록 보장하고, 방역 수칙을 지켜나간다면 코로나19를 더 빨리 끝낼 수 있다고 밝혔다.

라이언 박사는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은 전염병이 더 빨리 종식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세계 지도자들이 백신을 가난한 나라들과 최대한 나누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서로 나누지 않는가"라며 "우리가 안고 있는 큰 문제인데, 우리는 충분히 공유하고 있지 않고, 공정하지 않다"고 말했다.

마리아 반 커크호브 WHO 신종질병팀장은 세계 많은 지역에서 여전히 감염률이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 일주일 동안 전 세계적으로 11.5%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사망률은 1% 상승했다고 밝혔다.

지난 주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전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감염자가 증가했다. 유럽은 21%, 동남아시아는 16.5%, 서태평양 지역은 30%, 동부 지중해 지역은 15% 각각 늘어났다,

WHO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 코로나19 사망자도 늘었다. 서태평양 지역의 사망률은 10%, 동남아시아 12%, 지중해 동부 지역 4%로 각각 상승했다.
아프리카 지역도 최근 코로나19가 퍼지면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 커크호브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은 여전히 가능성이 높고, 델타 변이가 마지막은 아닐 것이라고 전망했다.

WHO 관계자들은 백신 접종을 받지 않고 이동이 계속되면 더 위험한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 위험이 더 높아진다며, 해외 여행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