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3만 달러 붕괴 속 이더리움도 동반 하락…더 큰 문제는 암호화폐 관심 저하

공유
2

비트코인 3만 달러 붕괴 속 이더리움도 동반 하락…더 큰 문제는 암호화폐 관심 저하

비트코인 가격 3만 달러가 무너지고 이더리움이 1700달러 대로 밀리면서, 극심한 변동성에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관심마저 저하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가격 3만 달러가 무너지고 이더리움이 1700달러 대로 밀리면서, 극심한 변동성에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관심마저 저하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현지시각 20일 이른 아침 거래 세션(EDT) 동안 단위당 2만9,300달러까지 하락하며 3만 달러 영역 아래로 떨어졌다. 존재하는 모든 암호화폐의 글로벌 암호화폐 시가 총액은 1조1900억 달러로 지난 1일 이후 6% 이상 하락했다.
디지털 통화 시장은 지난주 동안 상당한 가치를 잃었으며 7일 통계에 따르면 많은 코인이 두 자릿수 비율로 하락했다. 비트코인(BTC)은 현재 기사를 쓰는 시점에서 단위당 2만9,656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5% 하락했다. 주간 통계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0% 이상 하락했으며 5,56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BTC의 시가 총액은 어제 이후 190억 달러 감소했다.

그래픽은 현지시각 20일 비트스탬프의 BTC/USD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현지시각 20일 비트스탬프의 BTC/USD 가격 변동 추이.

오늘날 비트코인은 1조 1900억 달러 중 46.7%를 차지하고 이더리움(ETH)은 17.1%를 차지한다. 이더리움은 화요일에 5.7% 하락한 단위당 1,757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7일 통계에 따르면 11.9% 하락했다. 상위 10개 암호화폐 시가 총액 순위에서 가장 큰 패자는 지난주에 26% 폭락한 폴카닷(DOT)이다. 이번 주 카르다노(ADA)는 19.3%, 도지코인(DOGE)은 18% 이상 하락했다.

코인 unus sed leo(LEO) 외에 요즘 최고의 시장 성과를 내는 암호화폐는 모두 스테이블 코인이다. 여기에는 DAI, TUSD, BUSD, USDC, USDT, HUSD, UST 및 PAX가 포함된다. BTC 시장 점유율의 52.18%가 USDT로, ETH 거래의 51.09%가 테더(USDT)로 거래되고 있다. 존재하는 모든 암호화폐 자산의 24시간 거래량은 오늘날 15% 이상 증가했으며 약 677억 달러에 이른다. 크립토컴페어 닷컴(cryptocompare.comP) 데이터에 따르면 테더(USDT)는 이 거래량 중 477억 달러를 차지하며 이는 화요일 아침 기록된 전 세계 거래의 70.45%에 해당한다.

그래픽은 현지시각 20일 데리비트의 ETH/USD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현지시각 20일 데리비트의 ETH/USD 가격 변동 추이


시장이 침체되는 것 외에도 구글 트렌드의 데이터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코인 메트릭스(Coin Metrics)의 저자 네이트 매드리(Nate Maddrey)와 카일 워터스(Kyle WatersP)는 최신 ‘네트워크 현황’ 문제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구글 검색 트렌드가 부진하다고 설명한다.

그는 “비트코인에 대한 전 세계 구글 검색량은 관심 수준이 올해 빠른 가격 움직임을 밀접하게 따라갔고, 역사적으로 가격의 주요 변화를 추적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는 비트코인에 대한 절대적인 검색량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에 대한 상대적인 인기도를 보여준다”라고 설명한다. Coin Metrics는 다음을 추가합니다.

이에 대해 코인 메트릭스는 “올해 비트코인에 대한 상대적 검색 관심도는 아직 2017년 후반에 달성한 수준을 초과하지 않았다. 이는 많은 개인 투자자와 일반 대중이 올해 최근 가격 변동 이전에 이미 비트코인을 알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기관 채택은 구글 검색 관심에서 쉽게 포착되지 않은 게 2020/2021년 비트코인의 최근 성공에 대한 큰 이유”라고 설명했다.

마찬가지로 구글 트렌드의 이더리움(ETH) 검색도 3개월 전의 쿼리 수보다 낮다. 아무도 암호화폐 시장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며 최근 하락은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 문제와 전 세계의 규제 단속 때문이었다. 이번 주 미국에서 뉴저지 증권국(New Jersey Bureau of Securities)은 암호화폐 회사인 블록파이(Blockfi)에 뉴저지에서 새로운 관심 계정 사용자를 받아들이는 것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

블록파이의 CEO이자 설립자인 잭 프린스(Zac Prince)는 이에 대해 “플랫폼의 모든 측면은 뉴저지의 고객이 계속해서 액세스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월요일 오후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Warren) 상원의원은 소비자 금융 보호국이 암호화폐 위험을 감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