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너지는 암호화폐 시장…비트코인 3만 달러 붕괴 이어 이더리움 1700달러도 위태

공유
0

무너지는 암호화폐 시장…비트코인 3만 달러 붕괴 이어 이더리움 1700달러도 위태

비트코인 가격이 심리적 저항선인 3만달러 붕괴 후폭풍으로 이더리움도 1700달러 대로 밀려나면서 암호화폐 시장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가격이 심리적 저항선인 3만달러 붕괴 후폭풍으로 이더리움도 1700달러 대로 밀려나면서 암호화폐 시장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트코인으로 알려진 이더리움 및 기타 대체 암호화폐가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과 함께 타격을 받고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기본 토큰은 보도 시간 기준 24시간 기준 6% 하락한 1,758달러 근처에서 거래되고 있다. 코인데스크 20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현지시각 19일 초반 3주 최저치인 1,721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 5월 4,000달러 전고점에 비해 절반 이상 떨어진 가격이다. XRP, 카르다노, 유니스왑, 체인링크 및 스텔라와 같은 다른 저명한 알트코인은 약 10% 하락했다. 암호화폐 시장의 선두주자인 비트코인은 5% 하락한 2만9,700달러에 거래됐다.

암호화폐 거래소 B2C2의 거래 책임자인 에드몬드 G(Edmond G.)는 “주식, 외환 및 상품시장에서 위험 회피 움직임을 보고 있다”라며 “암호화폐는 전통적 시장 심리 여파로 자유롭지 않다. 지금까지 우리는 8월 4일에 제안된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 1559 업그레이드로 향하는 동안 (더 높은) 움직임을 거의 보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월요일 글로벌 주식시장은 매도 압력에 직면했고, 달러는 코로나바이러스 델타 변이주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탈선할 것이라는 우려로 상승했다. 그 결과 위험 곡선의 맨 끝에 있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가 손실을 보고 있다. 일부 분석가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임박한 업그레이드는 거래 수수료의 일부를 줄이고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네시스 트레이딩(Genesis Trading)의 시장 통찰력 책임자 노엘 애치슨(Noelle Acheson)은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의 성장에도 에테르 공급 소진이 상당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소각되는 양과 관계없이 현재 소각되는 것보다 많을 것이므로 업그레이드는 공급을 줄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치슨은 업그레이드가 이더 거래 수수료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키지는 않지만 DeFi 프로토콜 및 거래자에게 불리한 지점인 “더 투명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델타 익스체인지(Delta Exchange) CEO 판카즈 발라니(Pankaj Balani)는 시장이 올해 초 낙관적인 EIP 내러티브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5만~6만 달러 사이에서 거래되었음에도 이더리움는 5월 중순까지 4주 동안 거의 두 배인 4,000달러로 뛰었다. 이더리움의 디커플링은 주로 EIP 업그레이드를 둘러싼 낙관론에 의해 강화됐다“고 지적했다. 발라니는 왓츠앱(WhatsApp) 통화에서 ”암호화폐 시장은 이제 천천히 하락하고 있으며, 부정적인 매크로 뉴스에 취약하다. 비트코인이 2만 달러로 하락하면 이더리움와 기타 알트코인은 유혈사태를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레이더이자 애널리스트인 알렉스 크루거(Alex Kruger)는 “비트코인이 3만 달러 미만에서 반등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는 가운데 더 넓은 암호화폐 시장을 파괴할 가능성이 커졌다. 가격이 하락하고 저점에서 평평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시장이 멸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이 런 모습은 지난 24시간 동안 대부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크립토 파이낸스(Crypto Finance)의 거래 책임자인 패트릭 휴서(Patrick Heusser)에 따르면 각각 29,000달러와 1,700달러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중요한 지원이라며 “2만 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 이유로 “유동성 풀 구조를 보면 2만3,000달러 정도를 제외하고는 상승 과정에서 거래가 많지 않았다”는 점을 꼽았다.

블록체인 데이터가 거래소로의 코인 흐름이 증가했음을 보여주면서 이더리움은 더 강력한 매도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 블록체인 데이터 회사 난센(Nansen)의 CEO 알렉스 스바네빅(Alex Svanevik)은 “블록파이(BlockFi)와 같은 대출 플랫폼이 코인베이스에 대량의 이더리움을 보내는 것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신봉자들에 대한 유일한 긍정적인 소식은 시장이 낮은 거래량과 낮은 거래량을 보고 있다는 것이다. 휴서는 “이는 매도자들이 지쳤고 시장이 긍정적인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주식시장은 보도 시간 기준 안정의 조짐을 보여주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는 더 높게 거래되고 있으며 S&P 500에 묶인 선물은 0.60%의 상승으로 긍정적인 개장을 가리키고 있다. 크루거는 “주식시장의 패닉이 끝난 것처럼 보이면서 암호화폐의 바운스 타임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비트코인 공매도에 대한 스톱 로스를 3만1,000달러 이상으로 옮기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조언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