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정우 포스코 회장 “기업시민 경영 이념으로 존경 받는 100년 기업 만든다"

공유
0

최정우 포스코 회장 “기업시민 경영 이념으로 존경 받는 100년 기업 만든다"

윌리엄 바넷 스탠포드대 교수, 포스코 기업시민 경영 극찬
벤처기업 육성의 산실로 자리매김 하게 될 ‘체인지업 그라운드’ 개관식 열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1일 기업시민 선포 3년을 맞아 개최한 기업시민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1일 기업시민 선포 3년을 맞아 개최한 기업시민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21일 열린 특별 심포지엄에서 “포스코의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기반으로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함께 공존과 공생의 가치를 추구할 때 더 큰 기업가치를 만들고 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선포 3년을 맞아 특별 심포지엄을 개최했으며 같은 날 오후에는 벤처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공간 ‘체인지업 그라운드’ 개관식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최 회장, 곽수근 서울대 교수, 송호근 포스텍 교수, 문형구 고려대 교수 등 학계 전문가가 참여했으며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글로벌 경쟁 전략과 조직학 대가로 불리는 윌리엄 바넷(William P. Barnett) 미국 스탠포드대 교수는 기조강연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이 급부상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포스코가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삼아 기업이 가야 할 길을 이끄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호평했다.

최 회장은 바넷 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기업시민을 업무와 일상에서 적극 추진해 포스코 문화로 뿌리내리도록 한다면 존경 받는 100년 기업이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했다.

최 회장은 또 포스코그룹의 사업정체성을 ‘친환경 소재 대표 기업’으로 삼아 전기차 강재, 부품, 이차전지 소재, 수소 사업 등을 강화하고 있으며 제철부산물 활용 확대, 폐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향후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이산화탄소(CO2) 배출 없이 철강을 생산할 수 있는 수소환원제철기술 개발을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체계 구축과 글로벌 차원의 협력체계도 마련해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최 회장은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우선 가치로 안전관리제도와 프로세스 개선, 시설물 보강 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재해 위험을 예방하는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예산 제한 없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병욱 국회의원, 이강덕 포항시장, 이영민 한국벤처투자 대표, 입주 벤처기업 대표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가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운영하는 체인지업 그라운드 개관식이 진행됐다.

포스코는 벤처생태계 활성화와 신성장 사업을 육성을 위해 기업시민 5대 브랜드 중 하나로 ‘챌린지 위드 포스코(Challenge With POSCO)’를 선정해 체인지업 그라운드를 포함한 창업 인프라 구축을 적극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그룹 미래 신(新)성장동력 확보는 물론 국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전주기 선순환 벤처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