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FTC, '소비자 수리 권리' 통과...'반대' 애플 등 침묵

공유
0

美 FTC, '소비자 수리 권리' 통과...'반대' 애플 등 침묵

소비자들이 전자기기를 직접 고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최근 만장일치로 소비자들의 수리할 권리를 통과시켰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소비자들이 전자기기를 직접 고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최근 만장일치로 소비자들의 수리할 권리를 통과시켰다. 사진=로이터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최근 백악관이 소비자들이 전자기기를 고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할 것을 촉구하는 행정명령에 따라 만장일치로 수리권 집행을 결정했다.

수리권은 전자기기의 수명을 연장하는 중요한 도구다. 승인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수리권 문제는 매우 초당적이며, 연방거래위 자체는 5월에 수리를 제한하는 제조업체를 비난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만장일치 투표는 개인 장치 수리와 관련하여 연방 독점 금지법과 소비자 보증에 관한 주요 법률을 시행하겠다는 위원회의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새 연방거래위 의장이자 기술 평론가인 리나 칸이 이끈 명령은 은행에서 항공사, 기술 회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산업을 다루고 있다. 그는 기업이 소비자를 위한 수리 옵션을 제한하는 것을 방지하는 새로운 규칙을 만들었다.

고가의 제품을 구매할 때, 트랙터든 전화든 제조업체에 매우 실질적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수리권이 근로자, 소비자, 중소기업 및 대기업 간의 엄청난 불균형을 어느 정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에서 냉장고, 자동차 등 인터넷 연결로 더 많은 제품이 설계됨에 따라 수리권 문제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수리 옹호자들은 소비자가 개인 기기가 수집하는 모든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어야 하며 독립적인 수리 상점은 승인된 상점이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한 소프트웨어 진단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

수리권은 대형 제조업체가 독립적인 제품 수리에 대한 옵션을 차단하거나 제한하는 경우를 신속하게 호출하거나 소비자가 제조업체로 직접 수리를 할 수 있게 한다. 이제 수리에 대한 비싼 요금 부담은 줄어들게 된다.

단지 스마트 폰에 깨진 유리를 다시 교체하는 수리의 문제가 아니다. 2020년 봄에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 기간 동안, 의료 기기 엔지니어는 인공호흡기와 같은 중요 장치에 대한 수리 도구에 액세스 할 수 없는 위기에 처한 바 있다. 이 문제도 개선될 것이다.
연방거래위는 수리권 강화에 반대하는 일부 대형 제조업체들의 제품을 덜 안전하게 만들고 소비자를 안전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다는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예를 들어 전자 칩이 들어가 있는 차량의 경우 장비의 안전한 작동, 배기가스 규정 준수 및 엔진 성능과 관련된 위험으로 인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권리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수용하지 않았다.

또한 수리권의 보장 관련 논쟁의 핵심이었던 지적 재산권 문제도 그냥 넘어갔다.

◇수리권 강화는 소비자 욕구 반영


스마트폰 고장이 너무 자주 일어나면 수리비용은 너무 부담이 되고 그래서 차라리 포기하고 새로운 장치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일이 너무 자주 일어난다. 대형 장치 제조업체는 특수 장비 및 지침 없이는 수리하기 어렵게 만드는 제품을 점점 더 많이 설계하고 있다. 고객이 장치 보증을 손상시키지 않고 이런 수리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공인 수리점을 제한했다.

이는 환경에 나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소비자에게 짜증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것 외에도 이런 관행이 독립적인 수리점의 소비자 접근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트랙터에서 병원 장비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조업체는 유사 전술로 비난을 받았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제조업체는 수리를 더 쉽게 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지만,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들었다.

이에 소비자들이 분개했고 이는 정책의제가 되어 마침내 백악관이 움직이고 연방 거래위가 수리권을 강화한 것이다.

◇기업이 수리를 제한하는 이유


수리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소비자가 오래된 장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새로운 장치를 구입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장치 제조업체를 위한 스마트 머니 메이킹 전략이다.

예를 들어, 애플은 의도적으로 오래된 휴대 전화의 경우 배터리 충전이 느려지도록 했다. '배터리 게이트'의 여파로, 애플은 배터리 교체의 가격을 인하했다.

기술 회사들은 수리를 사내 또는 특정 승인 파트너로 제한함으로써 소비자 사생활 보호와 장치의 보안을 확보하고 고품질 수리를 보장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또한 무역 및 재활용 프로그램이 오래된 장치가 쓰레기로 끝나는 것을 방지한다고 주장한다.

삼성과 애플은 바이든 행정 명령에 대한 의견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코멘트를 거부했다.

◇수리권의 긍정적 기대


수리권이 강화되면 소비자가 장치를 오래 보유할 수 있는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많은 독립 수리점이 유색인종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고 고가의 수리가 저소득 소비자에게 더 큰 타격을 주기 때문에 수리권을 광범위하게 허용할 경우 유색인과 저소득 사회에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장치의 수명이 연장되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