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 음식배달 스타트업 조마토, 증시 데뷔 첫날 주가 82% 급등

공유
0

인도 음식배달 스타트업 조마토, 증시 데뷔 첫날 주가 82% 급등

인도의 음식배달 스타트업 조마토(Zomato) 앱을 자사 로고와 함께  볼 수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인도의 음식배달 스타트업 조마토(Zomato) 앱을 자사 로고와 함께 볼 수 있다. 사진=로이터
인도 음식배달 스타트업 조마토(Zomato)의 주가가 23일 시장 데뷔 첫날 주가가 82%까지 치솟았다.

CNBC에 따르면 초기 공모 가격은 주당 76루피로 설정되었으며 주식은 인도 국립증권거래소에서 52.63% 더 높은 116루피로 개장해 회사 가치를 약 9,100억 루피(122억 달러)로 평가했다.
조마토 주식은 인도의 다른 증권거래소인 봄베이 증권거래소(BSE)에서도 거래되고 있으며, 개당 115루피에 개장했다.

회사는 합병이나 인수를 포함할 수 있는 성장 자금을 조달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하면서 4월에 상장을 신청했다. 조마토는 12억3000만 주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 공개(IPO) 가치는 937억5000만 루피이다. 여기에는 최대 900억 루피 가치의 신주 발행과 기존 주주가 판매한 최대 37억5000만 루피 가치의 주식 발행이 포함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주 조마토의 기업 공개(IPO)는 463억 달러의 입찰가를 유치했으며 38배 이상 초과 청약되었으며 대규모 기관 투자자들이 큰 베팅을 했다고 보도했다.

조마토는 경쟁 스타트업인 스위기(Swiggy)와 함께 경쟁이 치열하지만 매우 파편화된 인도의 42억 달러 음식 배달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음식 배달 외에도 조마토를 통해 사용자는 테이블을 예약하고 레스토랑에 대한 리뷰를 집계할 수 있다. 기술 대기업 우버는 작년에 조마토에 인도 음식 배달 사업을 매각하여 미국 회사에 신생 기업의 지분을 주었다. 조마토의 다른 저명한 투자자에는 인도 인터넷 회사 인포 엣지, 알리바바 계열사 앤트그룹과 싱가포르 국영 투자자 테마섹이 있다.

투자 설명서에서 인도 기술 회사는 자체 온라인 주문 플랫폼을 보유한 체인 레스토랑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다른 경쟁업체에는 자체 배달 차량을 운영하는 클라우드 키친과 레스토랑과 전화로 오프라인 주문이 포함된다.
3월 31일로 마감된 회계연도에 조마토는 81억6000만 루피의 손실을 보고했는데 이는 전년도의 238억6000만 루피 손실에서 개선된 것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99억40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대비 23.46% 감소했다.

조마토는 인도 시장이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회복력을 보여줬던 시기에 상장된 저명한 지역 신생 기업 중 첫 번째 기업이다.

지불 거인 페이티엠은 22억 달러의 IPO를 신청했으며 전자 상거래 회사인 플립카트나 차량 공유 스타트업 올라와 같은 회사는 상장 옵션을 모색하고 있다. 한 벤처 투자자는 이전에 CNBC에 올해가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됨을 예고"할 것이며 다수의 중요한 IPO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