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변동성 기대치 하락…옵션 시장 연말 사상 최고치 경신 가능성 고작 8%

공유
0

비트코인 변동성 기대치 하락…옵션 시장 연말 사상 최고치 경신 가능성 고작 8%

그래픽은 데이터 분석업체 스큐(Skew)가 추정한 비트코인의 옵션시장 가격 변동 베팅 확률.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데이터 분석업체 스큐(Skew)가 추정한 비트코인의 옵션시장 가격 변동 베팅 확률.

비트코인 옵션은 시장의 우울한 분위기 속에서 변동성 기대치가 계속 하락함에 따라 연말 사상 최고치 도달 전망이 희미해지고 있다.

데이터 분석업체 스큐(Skew)에 따르면 옵션 거래자들은 암호화폐가 12월 31일까지 6만4,800달러 이상의 새로운 전고점으로 상승할 확률을 8%로 책정하고 있다. 한편, 비트코인이 6자리 숫자로 거래될 확률은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관찰자들은 시장이 확률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최근 가격 움직임과 관련해 수치를 읽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비트코인은 4월 중순 6만4,000달러를 돌파한 이후 절반 이상 가격이 하락했다. 낙관적인 감정이 너무 약해지면서 바이낸스에 상장된 비트코인 ​​선물의 연간 롤링 3개월 베이시스(현물-선물)가 이번 주 초 0으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 거래량 기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에 상장된 선물은 강세장에서 거의 40%의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있다.

스큐 데이터에 따르면 6개월 내재 변동성, 즉 가격 변동에 대한 투자자 기대치는 언론 보도 당시 80%로 2개월 이상 최저치로 떨어졌으며, 지난 5월 17일 122% 최고치에 비해 40% 이상 하락했다. 이는 투자자들이 가격 강화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암호화폐는 지난 2개월 동안 3만~4만 달러 박스권 범위에서 거래되었으며 가끔 2만9,000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옵션 시장 확률은 내재 변동성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변동성이 클수록 비트코인이 특정 수준에 도달할 확률이 높아진다. 또 옵션 확률은 시장 상황에 따라 빠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첫 10개월 동안 시장은 12월 31일까지 비트코인이 2만 달러 이상으로 점프할 가능성이 10% 미만이라는 신호를 일관되게 나타냈다. 그란데도 암호화폐는 12월 중순에 핵심 수준을 돌파하여 2만9,000달러 근처에서 한 해를 마감했다. 보도 시간 현재 비트코인은 3만2,300달러 근처에서 거래되고 있다.

옵션 확률은 콜 옵션 가격, 행사 가격, 기초 자산 가격, 미국 국채와 같은 투자에 대한 ‘무위험’ 이자율 및 만기 시간과 같은 메트릭을 기반으로 하는 ‘블랙 숄즈’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된다. 옵션은 구매자에게 특정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지만, 의무는 제공하지 않는 파생 상품이다. 콜 옵션은 살 수 있는 권리,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