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 의회, 식품 폐기물 제로법 통과...음식 쓰레기 줄인다

공유
0

미 의회, 식품 폐기물 제로법 통과...음식 쓰레기 줄인다

음식물 쓰레기는 탄소 보다 훨씬 나쁜 메탄가스를 배출한다. 이에 따라 미국 의회는 음식물 쓰레기 제로법안을 제정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음식물 쓰레기는 탄소 보다 훨씬 나쁜 메탄가스를 배출한다. 이에 따라 미국 의회는 음식물 쓰레기 제로법안을 제정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음식쓰레기가 다시 이목을 끌고 있다. 매년 미국에서 생산되는 식품의 거의 절반이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굶주리는 상황임에도 낭비되고 있다.

방대한 양의 토지, 물, 에너지 및 노동을 투입해서 아무도 먹지 않는 음식을 재배, 사육, 가공, 운송 및 처분하는 것은 낭비임에 틀림없다.
기후 관점에서 볼 때 미국의 음식물 쓰레기는 탄소 배출 문제도 심각하다. 그것은 단지 식품을 생산하는 농업 시스템에 의해 생성된 배출의 문제가 아니다. 음식이 끝나는 매립지와 소각로에 의해 생성 배출되는 탄소도 무시할 수 없다.

이에 버려지는 음식 쓰레기를 어떻게 막을 수 있을지, 어떻게 재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주목을 끈다. 음식이 쓰레기 캔 대신 접시에 쓰일 수 있도록 보장하는 보다 탄력적이고 순환적인 시스템을 상상하고 쓰레기 더미 대신 퇴비 더미를 만들고 자연 손실을 되돌리고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며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로 나가야 한다. 이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미 의회는 식품 폐기물 제로 법을 통과시킴으로써 큰 걸음을 내딛을 기회를 보고 있다.

식품 폐기물 제로법이 처리됨으로써 지난 주 환경 보호국(EPA)은 식량 폐기물을 더 잘 측정하고 이해하며, 더 많은 순환 경제를 계획하고, 폐기물을 줄이고 매립지에 음식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 정책 및 프로그램에 투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세 가지 유형의 보조금을 제공한다.

우선 계획 보조금이다. 개별 지역 사회 또는 위치에 가장 영향을 미칠 음식물 쓰레기 완화 전략의 종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은 감축 보조금이다. 음식물 쓰레기 예방, 퇴비 및 기타 비식품 사료의 사료로 쓰레기를 재사용,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잉여 식품을 재배치, 매립지에 끝나는 재료를 사용하여 폐기물을 새로운 식품으로 활용하고, 매립 또는 소각하는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제한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주 및 지역의 노력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측정 보조금이다. 주와 지역 사회가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더 잘 계산하고 주요 경로를 파악하고, 음식물 쓰레기 저감 노력의 성공에 중요한 측정 및 모니터링이 중요하기 때문에 구불구불한 곳을 측정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식량 불안정으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저소득 지역 사회와 유색인종 공동체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할 것이다. 또한, 지역 사회의 대부분은 극단적 기상과 기타 기후 영향에 노출되어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매립지에서 가장 큰 단일 규모이며, 탄소보다 훨씬 더 유해한 온실 가스인 메탄가스를 방출한다. 미국 음식물 쓰레기는 미국 전체 항공 산업보다 더 많은 온실 가스 배출을 발생한다.

미국은 2015년부터 2030년까지 식량 손실과 폐기물을 절반으로 줄이는 국가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2021년 현재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 않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 감축을 국가 기후 전략의 중심 기둥으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030년까지 음식물 쓰레기를 50% 줄이는데 성공하면 연간 7500만 미터톤의 온실가스를 방지할 수 있으며, 이는 연간 약 1600만 대의 자동차가 배출하는 가스와 같은 규모다.

일부 주 정부, 지역 사회는 이미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조치에 참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 워싱턴, 오리건 전역의 정부 기관으로 구성된 퍼시픽 코스트 식품 폐기물 약속은 이미 2030년까지 해당 지역의 음식물 쓰레기를 최소 50% 줄이고 전년 대비 측정된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시민 사회의 기업 및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또한 음식물 쓰레기 예방 프로젝트에 4백만 달러를 지시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만 1억3000만 파운드의 식량이 매립지로 가지 않고 있다. 신규로 345개의 현지 일자리가 생겨났으며 8600만 개의 식사가 회수되었다.

그러나 미국이 의미 있게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 및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는 의미 있는 속도와 범위를 진행하려면 일부 주 정부, 지역 사회에서 국한할 것이 아니라 연방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폐기물 관리 및 관련 산업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자원을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하는 인센티브 없이 어렵기 때문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