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중국의 최신 대전차 미사일 HJ-12 티벳에서 데뷔

공유
0

[G-Military]중국의 최신 대전차 미사일 HJ-12 티벳에서 데뷔

중국이 자체 개발한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 HJ-12를 실전배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출형 HJ-12E가 지난해 초 해외 구매자에게 첫 인도된 사실이 공개됐지만 중국내 배치가 확인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 중국 병사가 HJ-12 대전차 미사일 발사관을 메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글로벌타임스이미지 확대보기
한 중국 병사가 HJ-12 대전차 미사일 발사관을 메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글로벌타임스

중국 노동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25일 중국이 자체 개발한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 HJ-12가 티벳군사령부의 최근 훈련에서 배치된 게 확인됐다며 지난 22일 중국 남서부 고원지대 심부에서 이뤄진 훈련에서 한 병사가 어깨에 멘 사진을 공개했다.
중국 상하이에 있는 매체인 '이스트데이'는 지난 23일 이 무기가 'HJ-12'라고 식별하고 중국군에 배치된 후 처음으로 공개됐다고 지적했다.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국영 방산업체 노린코가 개발한 3세대 대전차 무기인 HJ-12 혹은 훙젠(붉은 화살, 홍전)12는 지난 2014년 광둥성 주하이 에어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이 미사일은 초점면배열(FPA) 적외선 유도장치를 달고 있고 발사전 레이더 추적을 한다.

이스트데이는 HJ-12가 상부공격형이며 발사 후 망각 방식을 채택해 종종 미국의 '자벨린'에 비견다면서 세계 어떤 전차도 파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스트데이는 중국 CCTV 방송을 인용해 이 미사일은 폭발반응장갑이 보호하는 두께 1100mm 균질압연강판을 뚫을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 CCTV에 방영된 중국 병사들이 HJ-12로 훈련하는 모습. 사진=글로벌타임스
중국 CCTV에 방영된 중국 병사들이 HJ-12로 훈련하는 모습. 사진=글로벌타임스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중국 군사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중국 보병의 대전차 전력을 크게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타임스는 HJ-12 발사관의 길이와 지름, 무게, 유효사거리는 공개하지 않았다. 군사 전문 매체 밀리터리투데이는 HJ-12 발사관 길이 1.2m,미사일 길이 1.1m,미사일 지름 13cm으로 추정한다. HJ-12는 명령실행장치와 발사관 등 두 부문으로 돼 있는데 명령실행장치가 6.5kg, 미사일 무게가 13kg이다. 유효사거리 2.5km이며 고폭탄을 사용해 800mm 관통력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공개한 사진에는 병사 한 명이 운반하는 것으로 나와 있지만 무거워 보였다.

중국 베이징의 군사 전문가인 웨이둥쉬(Wei Dongxu)는 글로벌타임스에 "HJ-12는 여러 가지 유도장치에다 강력한 재밍 대응능력을 갖고 있다"면서 "HJ-12는 적 벙커나 방어시설, 건물을 정밀타격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