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창호 KAIST 교수, IEEE '제임스 매시 연구-교육상' 수상…미국 외 대학 최초

공유
0

서창호 KAIST 교수, IEEE '제임스 매시 연구-교육상' 수상…미국 외 대학 최초

서창호 KAIST 교수. 사진=KAIST
서창호 KAIST 교수. 사진=KAIST
KAIST는 전기전자공학부 서창호 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정보이론 소사이어티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10년 이내 젊은 학자에게 수여하는 '제임스 매시 연구-교육 상'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KAIST는 이번 상이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연구-교육 부문 유일한 상이자 과거 수상자 모두 미국 유수 대학 교수라는 점에서 뜻깊은 상이라고 전했다.
과거 수상자는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스탠포드, 코넬,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UT Austin),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UCSD) 교수이고 미국 대학 이외의 교수로는 최초의 수상이다.

서 교수는 정보이론 및 인공지능(AI)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뉴립스(NeurIPS), 국제머신러닝학회(ICML), IEEE 정보이론 트랜잭션 등 유명 국제 학회와 학술지에 꾸준히 논문을 게재했다. 현재에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Trustworthy AI)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서 교수는 수년간 교내 수업 개발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KAIST 내에서 주는 교육 부문 대상인 '임형규 링크제네시스 최우수교원상'를 수상한 바가 있다. 또 구글과 AI 교육과정 공동개발의 일환으로 수업 교재를 자체 개발했고 이는 교과서 텍스트북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수상자가 소개된 IEEE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공식 홈페이지에는 서창호 교수의 학력과 다양한 수상 기록을 소개하며 동 학회 부 편집장 등 활발한 학회봉사 활동도 소개하고 있다.

시상식은 13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IEEE 국제 정보이론 심포지엄에서 이뤄졌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