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실적발표 앞둔 엑손모빌, 셰브론 등 글로벌 오일메이져 배당 주가 리스크 올라간다

공유
0

실적발표 앞둔 엑손모빌, 셰브론 등 글로벌 오일메이져 배당 주가 리스크 올라간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한 주유소에서 쉘 로고가 보인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한 주유소에서 쉘 로고가 보인다. 사진=로이터
CNBC의 에너지 애널리스트들은 거의 모든 면에서 잔인한 12개월을 보낸 석유, 가스 메이저 기업들이 앞으로 며칠 안에 2분기 실적 발표가 호조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예상되는 상승세는 1분기의 놀라울 정도로 강한 실적을 기반으로 하며 부채 상환과 투자자 보상을 위한 석유, 가스 산업의 노력을 더욱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최대의 석유, 가스 메이저를 지칭하는 ‘빅 오일’ 회사는 여전히 상당한 도전과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는 최근 몇 달간 주주 행동주의의 놀라운 성공, 지속적인 투자자 회의론의 "엄청난 수준", 기후 비상 사태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화석 연료 사용을 대폭 줄이려는 압력 강화가 포함된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리서치 노트에서 “유럽의 석유 부문은 이미 1분기에 놀라울 정도로 강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원자재 가격이 또 한 단계 상승하면서 2분기에는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스트리트 은행에 따르면 국제 벤치마크인 브렌트유 선물 가격이 2분기 배럴당 평균 69달러로 올해 첫 3개월 평균 61달러에서 상승했다고 월스트리트 은행이 밝혔다. 석유 계약은 약 73.57달러에서 마지막으로 거래되었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에너지 주요 주가가 배당금 분배에 의해 계속 고정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잉여현금흐름 예측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은행은 빅 오일 배당 기대치가 "다소 고정적"으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 전환은 투자자들에게 많은 불확실성을 안겨주고 있으며, 이 부문의 자본 할당 실적은 기껏해야 지난 10년 동안 혼재되어 왔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자신에게 지급된 현금 흐름만 평가하고 기업 내 보유 현금 흐름에 대한 신용은 거의 없다.”라고 그들은 말했다.
"배당 전망이 많이 개선되지 않았고 총 배당 수익률이 역사적 기준으로 이미 낮기 때문에 주가는 이익 전망을 상당히 하회했다."

유럽에서는 로열 더치 쉘과 토탈이 7월 29일에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며 BP는 8월 3일에 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S&P 글로벌 플래트의 르네 산토스 북미 공급 관리자는 CNBC에 이메일을 통해 미국 기반 에너지 회사의 2분기 수익이 2020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상당히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주로 훨씬 더 높은 유가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 메이저, 대기업, 중견기업은 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투자 활동(시추 및 완공)을 늘리는 대신 부채 상환과 잉여현금흐름 증가에 계속 집중하면서 자본 규율을 지켜왔다”고 말했다.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이 역사적인 연료 수요 충격, 원자재 가격 급락, 전례 없는 감가상각 과 수만 명의 해고와 동시에 발생하면서 석유, 가스 산업은 작년에 역전 상태에 빠졌다. 나쁜 소식이 쏟아지면서 국제에너지기구(IEA) 국장은 올해가 석유 시장 역사상 최악의 해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후 유가는 수년 동안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OPEC, IEA, 미국 에너지관리청 등 세계 3대 예측 기관 모두 2021년 하반기에 수요 주도 회복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뉴욕 바드 칼리지(Bard College)의 재무 교수인 캐시 히플은 이메일을 통해 CNBC에 이번 어닝 시즌에 두 가지 핵심 주제가 나타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히플은 "투자자들은 미래 지향적이며 작년의 암울한 2분기 실적에 비해 단기적인 수익 증가는 지나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속도를 내고 있는 에너지 전환을 인정하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보고 싶어한다."

그녀는 이 수입이 북서태평양 태평양의 극심한 더위에서 유럽과 중국의 홍수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기후 재해를 배경으로" 발표될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적 발표에서 기후를 무시하는 석유 회사는 후발주자로 보이며 장기 투자자들은 재정적으로 위험하다는 결론을 내릴 것이다.”라고 히플은 말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