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과매도 수준 근접…기술적 지표상 상승 모멘텀 개선 4만 달러 이상 우상향

공유
1

비트코인 과매도 수준 근접…기술적 지표상 상승 모멘텀 개선 4만 달러 이상 우상향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50일, 100일 이동평균과 가격, 상대 강도지수(RSI)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50일, 100일 이동평균과 가격, 상대 강도지수(RSI) 변동 추이.

비트코인(BTC) 매수자는 지난 주말 3만4,000달러 근처에서 50일 이동 평균을 돌파하고 100일 이동 평균에 근접하면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4만 달러 근처의 저항이 약간의 차익을 유발할 수 있지만, 중기 하락 추세가 반전되며 상승 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상승 ‘모멘텀’은 몇 달간의 오랜 조정과 차트에서 여러 차례 과매도 수치를 기록한 후 현저히 개선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보도 당시 약 3만8,000달러에서 거래되었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10% 상승했다. 이날 시장 초반 가격은 약 3만9,500달러까지 올랐다.

일간 차트의 상대 강도지수(RSI)는 4월 이후 처음으로 과매수 수준에 접근하고 있다. 이는 100일 이동평균선인 4만 달러 부근에서 단기차익 실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5월부터 매도 압력이 둔화되기 시작했지만, 주간 RSI는 아직 과매도 상태에 이르지는 않았다.

가격 조치는 50일 이동 평균을 상회하는 돌파를 고려할 때 더 지속적이기는 하지만 3만 달러 매수지원에서 시작된 이전 랠리와 일치하는 모습이다. 비트코인은 가격이 2개월 범위의 최고점인 4만 달러 넘어설 때까지 조정 단계에 있다. 초기 매수지원 수준은 약 3만4,000달러로 이는 시장의 후퇴를 저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