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TSMC, 글로벌 파운드리 전쟁 승자...인텔·삼성에 한발 앞서

공유
1

TSMC, 글로벌 파운드리 전쟁 승자...인텔·삼성에 한발 앞서

미국 실리콘밸리의 인텔 본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실리콘밸리의 인텔 본사. 사진=로이터
글로벌 반도체 산업이 상승기에 진입함에 따라 반도체 제조 기업들은 신규 투자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인텔도 과감한 결단을 하고 파운드리에 합류했다. 업계는 TSMC, 삼성 및 인텔과 같은 글로벌 3대 기업의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경쟁에 새삼 주목하고 있다.

◇인텔의 도전


인텔은 매출이 증가하고 마진이 좋다. 펀더멘털도 건강하다. 하지만 모바일 시장을 놓치고 있다. TSMC에 경쟁력을 잃어 고급 공정에서 이전만큼 강력하고 견고하지 않다. 최근 다시 엄청난 투자를 통해 기술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5nm 노드에서 삼성은 1억2700만/㎟의 밀도를 달성했으며 TSMC는 1억7300만/㎟에 이르렀고, 인텔은 3억/㎟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과 다른 두 회사 간의 격차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TSMC 트랜지스터 밀도는 3nm 노드와 거의 2억9000만/㎟, 삼성은 1억7000만/㎟에 불과하며 인텔은 5억2000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개별 데이터에 대한 비교는 과학적이지 않고 포괄적 고려가 필요하다. 고객이 공정한 의견을 얻을 수 있도록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인텔이 미래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하기에는 시기상조다. 단점도 분명하기 때문이다.

인텔의 문제점은 첫째, IDM과 파운드리 모두 모델에 결함이 있다. 둘째, 파운드리산업에서 제3자 설계 등의 지원이 필요한데 여기에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셋째, 프로세서, 서버 칩 등을 선도하고 있으나 파운드리 경험이 일천하고 고객도 부족하다.

IDM과 파운드리 간의 격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인텔의 현재 서버 및 PC 시장은 현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여전히 중요하다. 파운드리 확장을 위해 이들 제품 경쟁력을 절대 양보할 수 없다.

누구도 인텔이 파운드리 산업에 진입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인텔은 최근 글로벌 파운더리를 300억 달러에 인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는 역사상 가장 큰 인수일 수 있다.

인텔의 움직임은 우선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고 칩 제조 산업을 되살리겠다고 다짐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미국의 의지와 일치한다.

다음으로 TSMC와 삼성이 미국에 신규 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미국이 칩 제조 산업을 부흥하는 데 있어 가장 경제적이고 빠르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끝으로 인텔의 새로운 CEO 키신저는 인텔의 이미지를 신속히 변경하려고 노력했다. 칩 출력을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칩 제조 공장을 건설하고 새로운 파운드리 부서를 설립하고 있다.
삼성전자 평택 파운드리 생산라인.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 평택 파운드리 생산라인. 사진=삼성전자


◇삼성, 강한 경쟁력에도 1% 부족


삼성은 매우 강력한 회사이다. 지난 10년 동안 1000억 달러를 투자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7nm, 5nm, 심지어 3nm 공정에서 앞서 있다. 삼성은 TSMC에게 받은 타격을 반전하려고 한다. 그러나 문제는 고객들이 구매를 하지 않는 데 있다.

주문은 TSMC 손에 주로 떨어지고 있다. 이것이 가장 치명적 약점이다. 여전히 기술적 노력이 필요하다.

삼성은 충분히 열심히 일하고 용감하지만 TSMC에 비해 항상 조금 뒤처지고 있다. 최첨단 수준에서 고급 공정의 기술 능력과 기업의 문화 철학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삼성은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TSMC를 따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TSMC 대만 본사. 사진=TSMC이미지 확대보기
TSMC 대만 본사. 사진=TSMC


◇TSMC의 강점은 기업정신에 구현, 고객 우선


TSMC는 2021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132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48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이는 전월대비 3.8% 감소한 수치다.

또한 TSMC 2분기 출하량은 344만9000개의 12인치 웨이퍼로 전월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15.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총 마진율은 약 50%로 전월 대비 2.4%,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다. TSMC는 주로 5nm 새로운 공정 대량 생산으로 인해 전체 용량 중첩으로 인해 비용을 최적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되기가 어렵다.

공정별로는 2분기 고급 공정(7nm 이하 포함)의 매출이 49%를 차지했으며, 7nm 매출은 모든 공정 중 1위를 차지했다.

TSMC는 2018년에 7nm 공정 출력을 달성하기 시작하는 등 첨단 공정의 선두 주자다. TSMC의 7nm 생산 능력은 2020년 말까지 월 14만개까지 확장된 것으로, 삼성은 2만5000개만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마찬가지로 5nm 공정에서 TSMC는 한 달에 9만개로 빠르게 확장되며 삼성은 5000개만 생산될 수 있다.

TSMC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4nm 공정을 출시했다. 5nm 설계 규칙과 거의 호환되므로 2021년 3분기에 시험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성능, 전력 소비 및 트랜지스터 밀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3nm의 경우 TSMC는 2021년 하반기에 시험 생산될 예정이다. 2022년에는 양산이 예상된다. 삼성은 최근 스트리밍에 성공했지만 대량 생산은 TSMC보다 늦을 것으로 보인다.

TSMC 난케 공장의 3nm 계획에 따르면, 초기 월간 생산 능력은 5만5000정제이며, 2023년까지 1만5000정제의 월간 생산 능력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아직 용량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TSMC 최고 고객은 애플, 브로드컴, AMD, 미디어텍, 엔비디아, 퀄컴, 인텔이다. 최근 애플과 인텔이 TSMC의 첫 번째 3nm에 대해 긴밀 협력해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다.

TSMC의 성과는 R&D 투자를 늘릴 뿐만 아니라 가장 진보된 공정을 따라잡을 수 있는 조직문화와 함께 항상 글로벌 주문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성공은 네 가지 측면으로 요약 될 수 있다 첫째, 지속적인 강력한 투자와 연구의 강화, 둘째 우수한 지도자와 인재 셋째, 더 나은 파운드리 체인, 넷째 고객 우선 개념이다.

고객 우선은 겉으로 보기에 모든 기업이 추구한다. 하지만 실제로 구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고객의 가장 큰 관심사는 주문이 적시에 시장에 출시되고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그에 따라 이익을 얻는 것이다. 또한, TSMC는 제품 업그레이드가 용이, 기술 측면에서 쉽게 제품을 통합할 수 있다. TSMC와 고객 사이의 협력 채널은 고객 요구를 거의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TSMC가 1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성공을 위해, 당장 이익이 아니라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과 함께 시장을 점유하고, 이익을 달성하고, 고객의 경쟁력을 지속 향상하는데 두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런 고객 우선 기업 문화는 다른 경쟁자가 완전 이해하고 달성하기 매우 어렵다.

현재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는 50% 이상 사장을 차지한 유일한 기업이며, 삼성과 인텔은 파운드리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자이지만, 추월하기는 매우 어렵다.

글로벌 파운드리 산업은 TSMC가 펼치는 방어 전쟁이다. 삼성과 인텔은 따라잡으려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TSMC는 산업의 본질을 마스터하기 때문에 삼성과 인텔이 TSMC를 근본적으로 흔들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