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림대의료원 5개병원, ‘약제급여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공유
1

한림대의료원 5개병원, ‘약제급여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주사제 처방률·처방건당약품목수 항목

 한림대성심병원·강남성심병원·춘천성심병원·한강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 사진=하림대의료원이미지 확대보기
한림대성심병원·강남성심병원·춘천성심병원·한강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 사진=하림대의료원
한림대의료원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약제급여 적정성평가‘ 주사제 처방률·처방건당약품목수 항목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약제급여 적정성평가는 약물 오남용 등으로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큰 항생제와 주사제 등 약제의 적정화를 유도하고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하는 평가다.
이번 적정성평가는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외래 진료내역 중 원내·원외 처방 약제를 대상으로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급성하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주사제 처방률 ▲처방건당약품목수 등 여러 지표를 평가했다.

처방건당 약품목수가 낮다는 것은 환자에게 약을 적정하게 처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평가에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4.29%)·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10,7%)·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18.32%)은 전체평균(36.06%)보다 낮은 수치로 1등급을 획득했다.

급성하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평가에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6.54%)·한림대학교성심병원(17.11%)·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16.28%)·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27.65%)은 전체평균(57.69%)보다 낮은 수치로 1등급을 얻었다.

항생제 처방률이 낮을수록 환자에게 항생제 사용량을 적게 처방하면서 좋은 치료결과를 보인 것을 의미한다.

주사제 처방률에서 한림대학교성심병원(1.76%)·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1.48%)·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2.1%)·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1.88%)·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1.92%)은 전체평균(14.1%)과 비교해 월등히 낮은 수치로 산하병원 모두 1등급을 받았다. 주사제 처방률이 낮을수록 환자에게 주사제 사용량을 최소화하여 적합한 진료를 했다는 것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처방건당약품목수에서도 ‘전체상병’, ‘호흡기계질환 약품목수’, ‘근골격계질환 약품목수’ 세부 항목 모두에서 전체 평균치 이하를 기록하며 1등급을 획득했다.

한림대의료원은 현재 산하병원인 한림대성심병원·강남성심병원·춘천성심병원·한강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 등 5개 병원의 종합병원을 갖추고 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