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밤(29일) 상장 로빈후드 IPO 가격 38달러...공모가 하단 가격

공유
0

오늘밤(29일) 상장 로빈후드 IPO 가격 38달러...공모가 하단 가격

로빈후드 로고가 이 일러스트에서 표시된 재고 그래프 앞에 스마트폰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로빈후드 로고가 이 일러스트에서 표시된 재고 그래프 앞에 스마트폰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진=로이터
인기 있는 주식 거래 플랫폼인 로빈후드가 매우 기대되는 데뷔에 반해 미지근한 수요를 충족시킨 후 초기 공모 가격을 주당 38달러로 책정했다.

회사와 주관사가 선택한 가격은 그들이 목표로 했던 주당 38~42달러 범위의 하단에 있다. 로빈후드의 가치는 약 320억 달러로, 1년 전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가져온 거의 120억 달러보다 훨씬 높지만 일부 투자자와 은행가의 높은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했다.
로빈후드가 추구하는 높은 가치평가에 화가 난 일부 투자자들의 망설임과 더불어 로빈후드가 성공적인 거래 첫날을 마련하기 위해 보수적이어야 한다는 회사의 의식적인 결정을 반영하고 있다고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은 전했다.

로빈후드의 다음 거래는 29일에 나스닥 증권거래소에서 ‘HOOD’라는 기호로 공개 데뷔한다. 기존의 기업 공개(IPO)와는 확연히 다른 데뷔다. 대부분의 회사는 IPO 시 개인 투자자에게 소량의 주식만 할당하지만 로빈후드는 사용자가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IPO에 액세스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IPO 주식의 많은 부분을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했다.

IPO에서 주식을 받지 못한 다른 개인 투자자들의 로빈후드에 대한 소문뿐만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의 손에 있는 큰 덩어리로 인해 대규모 IPO를 인수하는 은행의 일부 거래자들은 주식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사용자들이 게임스탑과 같은 밈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금지하기로 한 올해 초 로빈후드의 결정은 그러한 주식에 대한 열광의 절정기에 일부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일부는 제안을 기피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개인 투자자에게 상당한 비율의 주식이 할당되었던 과거 IPO는 어려움을 겪었다. 2012년 페이스북 IPO의 약 25%를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했다.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주식을 받았기 때문에 이 주식은 거래 첫날 38달러보다 약간 높은 가격으로 마감되어 다음날 폭락했다. 페이스북이 IPO 가격 이상으로 다시 마감하는 데 1년 이상이 걸렸다. 2006년 보네지 홀딩스는 오랜 고객이 IPO를 통해 매수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주식도 초기 거래에서 흔들렸다.

로빈후드 상장은 상승하는 주식 시장과 왕성한 투자자 욕구로 인해 수많은 성공적인 민간 기업이 공공 소유로 전환함에 따라 역사적인 IPO 붐의 또 다른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인 IPO는 1999년과 2000년을 모두 뛰어넘어 미국 상장 IPO 사상 최대 규모의 해로 기록되기 직전인 27일 현재 980억 달러 이상을 조달했다.

앱을 출시한 지 거의 7년 만에 로빈후드는 작은 스타트업에서 미국 최대의 소매 중개업체 중 하나로 성장했다. 수수료 없는 거래를 대중화한 이 회사는 투자를 민주화하는 것이 사명이라고 말한다. 31일에 개인 투자자를 위한 라이브 스트리밍 로드쇼 프레젠테이션을 주최함으로써 로빈후드가 강화한 철학이다.

6월 말 현재 이 회사는 2250만 개의 자금 지원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로빈후드 플랫폼에서 약 100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초 수백만 명의 아마추어 투자자들이 게임스탑과 같은 밈 주식의 폭발적인 랠리에 참여하기 위해 앱을 다운로드하면서 입소문을 탔다. 회사가 거래량 증가로 인해 시작된 규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일부 고공주 주식 구매를 제한하고 비상 자본으로 수십억 달러를 조달해야 했기 때문에 돌파 순간은 로빈후드를 거의 깨뜨릴 뻔했다.

로빈후드는 다시 반등하여 새로운 사용자를 계속 유치했지만 최근에는 성장이 둔화되고 있으며 지난주 증권 신고서에서 부분적으로 거래 활동 감소로 인해 3분기 수익이 2분기에 비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 인기로 인해 규제 조사도 증가했다. 지난 9개월 동안 회사는 다양한 비즈니스 관행에 대한 조사를 해결하기 위해 1억3000만 달러 이상을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더 많은 것이 있을 수 있다. 로빈후드는 이번 주에 월스트리트의 자율 규제 기관인 금융산업 규제당국(Finra)로부터 새로운 정보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로빈후드 IPO는 골드만삭스와 JP모건이 주관하고 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