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해외 유명 건설 브랜드, 베트남 고급 부동산 시장 연이어 진출

공유
0

해외 유명 건설 브랜드, 베트남 고급 부동산 시장 연이어 진출

베트남의 고급 부동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의 고급 부동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해외 유명 건설 브랜드들이 베트남 고급 부동산 시장에 몰려들고 있다. 현재 베트남은 세계에서 럭셔리 부동산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다. 최근 호찌민 시와 하노이 시에서 고급 부동산 프로젝트들이 연이어 출시를 앞두고 있다.

29일(현지시간)베트남 현지매체 CafeBiz등에 따르면 부동산 리서치 그룹인 세빌스베트남의 최신 연구 결과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고급 부동산 시장 10개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베트남의 고급 부동산 프로젝트 공급시장은 2017년부터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기록해 왔다. 2021년 1분기까지 베트남은 24개의 고급 부동산 프로젝트에 속한 2200개 이상의 아파트를 보유했는데, 주로 해안 휴양지에 집중되어 있다.

세빌스 하노이의 Matthew Powell 대표는 "부동산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분야이며 향후 부동산 구매자 수가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럭셔리 부동산의 경우 두바이, 마이애미, 뉴욕 등 세계 주요 시장 외에 영국, 이집트, 말레이시아, 호주, 모로코 등 프로젝트 수가 강력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도 있다. 베트남은 이 시장 그룹에 속해 있다."고 설명했다.

세빌스 베트남의 Troy Griffiths 부사장은 베트남 사람의 고급 부동산 구매 수요가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또한, 판매 가격은 지역의 다른 국가보다 상당히 저렴하다고 덧붙였다.

매력적인 이자율도 베트남 부자들이 고급 아파트를 구매하도록 유치하는 요인 중 하나다. 고급 부동산 구매자의 최대 65%가 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고 답했다. 향후, 베트남의 고급 부동산 시장은 수요가 증가한데 공급이 여전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더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고급 부동산 신규 프로젝트 '아시아 톱 3'


C9 Hotelworks의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는 세계 주요 부동산 프로젝트의 23%를 차지한다. 태국은 30개의 프로젝트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은 3위에 랭킹된다.

2017~2021년 1분기 베트남 고급부동산 성장, 공급(LHS)-프로젝트(RHS)이미지 확대보기
2017~2021년 1분기 베트남 고급부동산 성장, 공급(LHS)-프로젝트(RHS)
수년 전부터 베트남에 본격적으로 등장했지만 2021년 들어서야 마스터라이즈 홈(Masterise Homes)이 도시 내 최초 고급 부동산 프로젝트인 그랜드 마리나 사이공을 출시하면서 고급 부동산은 평판 좋은 부동산 개발업체와 유명한 호텔 브랜드 간 협력의 결과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고급 부동산은 홍콩과 베트남에서 판매되면서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Troy Griffiths 부사장에 따르면 이 부문의 타겟 고객은 주로 국내 부유층과 중국, 홍콩, 대만 및 한국에서 온 외국인 투자자이다.

■ 휴양지에서 도시로 ‘이동’


고급 부동산 프로젝트는 주로 푸꾸옥, 다낭, 나트랑 등과 같은 해안 휴양지에 집중돼 있다. 최근들어 호찌민 시에도 그랜드 마리나 사이공 프로젝트가 등장하면서 베트남은 도심 위주로 형성되는 럭셔리 부동산의 글로벌 추세에 맞춰가고 있다.

Matthew Powell은 "고급 부동산에 대해 언급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리조트형 부동산을 떠올리지만 실제로 세계의 고급 부동산 프로젝트의 60% 이상이 대도시에 위치한다"고 말했다.

고급 부동산이 뛰어난 품질 및 고급스러운 서비스로 세계 최고의 호텔 브랜드에서 입증되면서 이러한 동향은 앞으로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Matthew Powell에 따르면, 고급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높아 대부분의 베트남 고객이 구입할 수 없다. 그러나 세계의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베트남 고급 아파트의 판매가는 매우 경쟁적이다.

대도시 위주 고급 부동산 이동 추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사이공의 그랜드 마리나 외에도 항바이-하이바쯩 교차로 코너에 있는 더 그랜드 하노이 프로젝트와 호치민시 1군 벤탄 시장 맞은편에 있는 원 센트럴 사이공 프로젝트가 이러한 추세의 가장 명확한 예로 꼽혔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또 다른 고급스러운 국제 부동산 브랜드들이 베트남에 진출할 것임을 의미하며 베트남 고급 부동산의 매력을 보여준다. 베트남에서 이 모델의 강력한 성장률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국제 브랜드가 베트남 경제 회복 및 발전에 대해 크게 기대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고급 주택 프로젝트는 개인의 성공을 입증하는 재산으로 베트남 부유층에게 매력적이다.

한편,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해외 투자자도 고급 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이는 향후 베트남 고급 부동산의 강력한 발전을 촉진하는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