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디스, 비트코인 법정 통화 승인 엘살바도르 신용등급 Caa1로 강등 부정적 전망 유지

공유
1

무디스, 비트코인 법정 통화 승인 엘살바도르 신용등급 Caa1로 강등 부정적 전망 유지

무디스가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승인하면서 국가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신용등급을 B3에서 Caa1로 강등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무디스가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승인하면서 국가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신용등급을 B3에서 Caa1로 강등했다.

무디스가 현지시각 30일 엘살바도르의 신용등급을 강등하고 그 이유로 정부가 비트코인을 합법적 통화로 만드는 법안의 통과로 금융시스템 악영향과 국가 경제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등급 조치에서 엘살바도르의 장기 외화 발행사 및 선 순위 무담보 신용등급을 B3에서 Caa1로 낮췄다.

기관은 ‘정책 결정의 질 저하’에 주목하면서 비트코인 ​​법률 및 기타 조치가 “엘살바도르의 약화 된 거버넌스, 미국을 포함한 국제 파트너와의 긴장 고조, 국제통화기금(IMF)와의 합의 진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함께 이번 등급 강등은 “이러한 요인들이 2023년 1월부터 시작되는 채권 상환에 앞서 충분한 외부 자금조달에 접근할 수 있는 엘살바도르의 능력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반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9월 7일부터 시행되는 비트코인 ​​법은 상인들이 미국 달러와 함께 비트코인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 법안은 지난 6월 9일 엘살바도르 입법부에서 찬성 62명, 반대 19명, 기권 3명으로 다수결로 통과됐지만, 일부 반대론자들이 엘살바도르 헌법을 위반한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