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암호화폐 중개인에 280억 달러 과세 ‘인프라 법안’ 악재…비트코인 4만 달러 아래로 추락

공유
1

암호화폐 중개인에 280억 달러 과세 ‘인프라 법안’ 악재…비트코인 4만 달러 아래로 추락

암호화폐 중개인에 280억 달러 과세를 골자로 한 미 상원의 ‘인프라 법안’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비트코인 값이 다시 4만 달러 아래로 추락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암호화폐 중개인에 280억 달러 과세를 골자로 한 미 상원의 ‘인프라 법안’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비트코인 값이 다시 4만 달러 아래로 추락했다.
현지시각 7월 마지막 날 비트코인 ​​가격의 급등이 멈추고 하락세로 반전된 것은 최근 제안된 미국 ‘인프라 법안’의 내용에 대한 긴장 속에서 수익을 현금화하려는 매도자의 압력에 직면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호주에 기반을 둔 분산 대출 회사인 메이플 파이낸스(Maple Finance)의 자본 시장 책임자인 다니엘 킴(Daniel Kim)에 따르면 토요일 고점인 약 4만2,400달러에서 현재 가격인 약 3만9,500달러로 하락한 것은 이 법안을 둘러싼 불확실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법안의 이전 버전은 정보 보고 요구 사항을 높이고 분산형 거래소를 포함하여 암호화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모든 당사자에 대한 ‘중개인’의 정의를 확대하려고 했다. 킴은 목요일 법안 제안과 관련해 “이는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의 플랫폼에서 자금을 이동과 유동성을 감소시켰으며, 가격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많은 두려움, 불확실성, 의심을 낳았다”고 말했다.

이를 반증하듯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7월에 거의 두 배로 늘어난 반면, 바이낸스의 보유량은 7만 개로 감소해 시장에 많은 불확실성을 남겼다. 비트코인은 4만2,000달러 근처에서 높은 저항선을 향해 고군분투하면서 일요일에 8년 만에 가장 긴 10일 연속 상승을 이뤘다. 하지만 코인데스크 데이터에 따르면 이 랠리는 저녁 늦게 종료되었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5.5% 하락했다.

상원에서 논의 중인 이번 법안은 전국의 인프라 개선에 1조 달러 이상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 영수증을 강화하고 이 중 280억 달러는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과세를 통해 제공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와 관련된 법안의 정의에 대한 비판은 일부에서는 법안이 너무 광범위하고 미국 암호화폐 산업의 대부분의 경제 활동에 적용될 수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따라 일요일 저녁에 공개된 상원의 초당적 ‘인프라 법안의 업데이트’된 버전은 문제가 된 과세 대상인 ‘중개인’의 정의를 디지털 자산 전송을 제공하는 사람들로 좁히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이 법안의 수정된 내용은 탈중앙화 거래소를 명시적으로 포함하지 않고 있으며 채굴자, 노드 운영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또는 이와 유사한 당사자를 명시적으로 배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옵션 시장은 다소 다른 그림을 그리고 있다. 코인베이스(Coinbase)는 뉴스레터에서 비트코인이 7월 만기의 ‘최대 미결제약정 파업’에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거래소 운영자는 “상장 옵션은 주간 낮은 프리미엄 상승 콜옵션을 4만 달러에서 5만 달러 사이에서 매수하는 데 계속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적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