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일(화) 날씨] 폭염특보 속 천둥·번개 동반 곳곳 소나기…우산 준비 하세요~

공유
0

[3일(화) 날씨] 폭염특보 속 천둥·번개 동반 곳곳 소나기…우산 준비 하세요~

3일 오전(왼쪽)과 오후 날씨.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3일 오전(왼쪽)과 오후 날씨.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화요일인 3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곳곳에서 비 또는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특히 국지적으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면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이상의 강한 비가 오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 남부와 충남 북부 30∼80㎜(많은 곳 100㎜ 이상), 수도권(경기 남부 제외)과 강원 내륙·산지, 충청권(충남 북부 제외), 전라권, 경상권(경남 남해안 제외), 제주도 10∼60㎜(많은 곳 전라권 80㎜ 이상), 강원 동해안과 경남 남해안 5∼40㎜다.

아침 최저기온은 23∼27도, 낮 최고기온은 30∼34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비가 내리면서 일부 지역은 기온이 내려가겠지만,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대부분 지역에서 33도 이상으로 오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수준으로 예상된다.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가 1㎞에 못 미치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다소 떨어지겠지만 무더위는 이어진다.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낮 기온은 33도 내외가 되고, 강원 동해안과 경상권을 중심으로는 체감온도가 35도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더울 전망이다. 도심지역과 해안, 제주도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22∼27도, 낮 최고기온은 29∼33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오존 농도는 전남·대구·울산·경북·경남은 ‘나쁨’을,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동해안은 너울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다. 밤부터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에서 0.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 동해 앞바다에서 0.5∼2.0m로 일겠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