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풋-콜 옵션 비율 올해 최저 수준 하락…투자자 향후 가격 전망 여전히 낙관적

공유
0

비트코인 풋-콜 옵션 비율 올해 최저 수준 하락…투자자 향후 가격 전망 여전히 낙관적

비트코인의 풋-콜 오픈 포지션 비율이 올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투자자들이 향후 강세장을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의 풋-콜 오픈 포지션 비율이 올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투자자들이 향후 강세장을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의 풋-콜 오픈 포지션 비율이 콜 활동 증가 또는 강세 베팅으로 올해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 비율은 월요일 0.51로 하락해 지난해 12월 25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암호화폐 파생상품 분석업체 스큐(Skew)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7월 최고치인 0.67에서 하락 폭을 확장하고 있다. 스큐의 트위터 피드에 따르면, 지난 일요일 행사 가격이 14만 달러이고 만료일이 12월 31일인 약 2,000개의 비트코인 ​​콜옵션 계약이 바뀌었다. 비슷한 거래량이 12월 만기 콜에서 행사가 20만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스큐는 월요일 트윗에서 “이 모든 콜 활동으로 인해 풋-콜 비율이 YTD(연간 수익률)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콜 옵션은 보유자에게 특정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구매할 권리를 부여하지만, 의무는 제공하지 않는다. 콜 매수자는 기본적으로 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지불함으로써, 강세 움직임에 대한 보험을 구매한다. 풋옵션은 매수자에게 매도권을 준다.

창구 판매 데스크 패러다임(Paradigm)과 분석 회사인 제네시스 볼러틸리티(Genesis Volatility)가 공유한 데이터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지난주에 8월 6일 만기 콜옵션을 4만4,000달러에 샀고 동시에 5만 달러에 콜을 매도했는데, 이른바 ‘황소 콜 스프레드(bull call spread)’가 풋 콜 오픈 포지션을 끌어들였다. 강세 콜 스프레드는 현물 시장 가격, 그 이하 또는 그 이상에서 콜 옵션을 매수하고 동일한 수의 콜옵션을 더 높은 행사가에 동일한 만기에 매도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기초 자산의 증가로부터 이익을 얻도록 설계된 제한된 위험, 제한된 보상 전략이다. 자산이 결제일에 숏 콜의 행사가(이 경우 5만 달러) 이상에서 만료되는 경우 최대 이익이 발생한다. 최대 손실은 전략을 설정하는 동안 지불한 순 프리미엄으로 제한된다. 4만4,000달러 콜옵션 매수에 대해 지불한 프리미엄에서 5만 달러 콜옵션 매도에 대한 보상을 빼면 된다.

거래자들은 또한 지난주 6만4,000~12만4,000달러 행사가에 9월 만기 콜 스프레드를 매수했다. 이는 콜과 풋 간의 내재 변동성 또는 가격 차이를 측정하는 다른 지표도 낙관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의 10주 만에 처음으로 단기, 중기 및 장기 풋-콜 스큐가 마이너스를 표시하고 있으며, 이는 콜이 풋보다 수요 또는 가격을 더 많이 끌어들이는 신호다. 비트코인은 현재 1.7% 하락한 3만8,500달러 근처에서 거래되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