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 "마지막 경고"…제2금융권 가계대출 집중 관리

공유
1

금융당국 "마지막 경고"…제2금융권 가계대출 집중 관리

금융당국이 제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를 잡기 위해 저축은행 가계대출 집중 관리에 들어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금융당국이 제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를 잡기 위해 저축은행 가계대출 집중 관리에 들어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금융당국이 제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를 잡기 위해 저축은행 가계대출 집중 관리에 들어갔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저축은행업계에 저축은행들에 가계부채와 관련한 통계를 정리해 오늘(5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요구 내용은 신규 지급 대출액과 건수를 포함해 고소득자 신용대출 비중, 고(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비중 등이다.

업계는 일반적으로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현황 점검을 위해 신규 지급 대출액이나 건수를 요청하는 것과 달리 상당히 구체적인 자료를 요청했다고 설명한다.

한 금융당국 관계자는 "규제가 강화되기 전 자발적인 관리를 당부했다"며 "사실상 마지막 경고로 8월에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와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축은행을 포함한 2금융권의 가계대출 점검 주기도 기존 월간 단위에서 주간 단위로 단축하기로 했다. 하반기에는 가계대출 증가 폭을 대폭 줄여야 하는 만큼, 상황을 더욱 면밀하게 지켜보고 늦지 않게 관리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이른바 '영끌'과 '빚투' 열기로 가계대출이 급증하자 금융당국이 시중은행들로부터 신용대출 세부 내역 등을 주간 단위로 받았던 것과 비슷하다.

업계는 대출의 규모가 은행과 비교가 안되는 상황임을 강조한다. 실제 지난 6월 말 기준 시중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1030조원이고, 주택은행 가계대출 규모는 시중은행의 3.5%인 36조원에 불과하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대출 잔액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의 모든 책임이 저축은행에 있는 것처럼 모는 분위기는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치인 5~6% 수준을 맞추려면 하반기는 연 3~4%대로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당국이 비은행권의 DSR 규제 비율을 은행권과 같은 40% 수준으로 강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