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 월마트 소유 플립카트에 1조5천억원 벌금 폭탄

공유
0

인도, 월마트 소유 플립카트에 1조5천억원 벌금 폭탄

인도 당국이 월마트가 소유한 플립카트에 데헤 13억500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당국이 월마트가 소유한 플립카트에 데헤 13억500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 사진=로이터
인도 당국은 월마트 소유의 전자상거래 업체 플립카트에게 자국 외국인 투자법을 위반한 이유로 무려 13억5000만 달러(약 1조5400억 원)의 벌금 폭탄을 부과했다고 인사이더보이스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플립카트는 벌금을 부과받은 사실과 함께 회사가 인도 당국으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당국의 조사는 플립카트가 지난 달 370억 달러의 회사 가치로 펀딩 라운드를 진행, 36억 달러를 모금한 직후 나왔다. 월마트는 일본 소프트뱅크, 싱가포르 국부펀드 GIC와 함께 펀딩 라운드를 이끌었다.

금융범죄 수사를 담당하는 인도 사법기관 ED(Enforcement Directorate)는 지난 2014년 플립카트에 대한 조사에 착수, 당시 스타트업이었던 이 회사가 소매업 부문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 금지 규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규명했다.

플립카트는 2007년 아마존 전직 직원 2명이 창업해 일찌감치 외국인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했으며 플랫폼을 키워 인도 디지털화와 스타트업 산업의 상징이 됐다.

월마트는 2018년 플립카트의 지배지분을 160억 달러에 사들였으며 이는 인도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 사상 최대 규모였다.

플립카트는 당국의 조사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플립카트는 성명에서 "플립카트는 외국인 투자법 규정을 포함한 인도 법과 규정을 준수한다"고 밝혔다.

플립카트는 벌금 액수에 대한 확인을 거부했지만 로이터와 인도 비즈니스스탠더드는 준법감시국(Compliance Director)이 13억 5000만 달러를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부 당국 관계자들은 금액에 대해 함구했다.
관계자는 플립카드뿐만 아니라 현재 대주주나 전 주주 등 10명의 개인이나 기업도 벌금 통지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들 중에는 창업자 2명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널리스트들은 플립카트가 내년 초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회사는 현재 글로벌 라이벌인 아마존, 인도의 재벌 기업가 무케시 암바니의 릴라이언스 지오 등과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월마트가 플립카트 지분을 사들인 지 몇 달 후, 나렌드라 모디 총리 정부는 국내 소상공인 업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아들여 전자상거래 업체에 엄격한 규정을 부과했다. 모디 정부는 또 전자상거래 그룹이 판매하는 상품에 문제가 생기거나 결함이 있을 때 플랫폼에 책임을 묻는 일반 소비자보호 규정도 검토하고 있다.

소매업과 전자상거래에서 외국인 투자법 등 인도의 복잡한 규정은 수년간 반복적으로 바뀌어 왔고, 인도 정부는 외국인 소유의 전통적 멀티 브랜드 소매업자들의 현지 시장 진출을 오랫동안 지연시켜 왔다.

플립카트와 아마존은 인도 당국의 경쟁 조사를 포함한 국가 기관의 지속적인 조사에 직면해 있다. 지역의 소상공인과 대형 유통업체를 대표하는 전인도무역연맹(CU)은 플립카트에 대한 수사와 벌금 부과를 높이 평가하며 아마존에 대해서도 비슷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