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월가 자금 조달원' 스팩, 높은 수익성에 투자자에 인기

공유
0

'월가 자금 조달원' 스팩, 높은 수익성에 투자자에 인기

스타트업들이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스팩을 통해 상장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스타트업들이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스팩을 통해 상장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스팩(SPAC, 기업인수목적회사)이 각광을 받고 있다.

스팩은 기업인수목적회사를 말하는데 여러 명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일반적으로 3년 내에 장외 우량업체를 M&A할 조건으로 특별 상장하는 서류상의 회사를 의미한다. 결국 증시에 상장이 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인수합병 여부와 상관없이 주식 매매를 통해 투자금을 언제든지 회수할 수 있다.이 때 투자자에게는 수수료를 공제하고 투자금과 함께 일정액의 이자를 함께 지불한다.
2020년에만 830억4000만 달러가 미국 시장 스팩에 투자되었고, 248개 기업이 이를 통해 공개되었다. 데이터 제공업체 리피니티브에 따르면 올해 현재까지 156개의 스팩이 550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으며 미국의 76개 스팩은 952억 달러 가치로 인수를 발표했다.

스팩 인기가 급등한 것은 우선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이다. 기관 투자자들이 주로 관리하는 연금이나 기금은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다. 예를 들어 10억 달러 기금의 경우, 유치를 위해 5억 달러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부과한다. 하지만 스팩의 경우 성공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기관 투자자들에게 수익 면에서 더 매력적이다.

또 다른 점은 낮은 수수료 구조와 투자 결정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한동안 돈을 융통할 수 없는 펀드 등에 비해 부담이 적기 때문이기도 하다.

◇스팩의 역사


수십 년 전 표준 산업 분류를 만들었을 때 시작되었다. 역사적으로 고도로 숙련된 섹터 중심의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잘 자본화된 관리 팀에 의해 사용되었다.

스팩을 설립하는 사람을 스폰서라고 하며 대개의 경우 M&A 전문가나 특정산업의 전문가들이다.

특정 기간(보통 5~7년)에 걸쳐 여러 거래를 실행하기 위해 대규모 자본 풀을 조달하는 기존의 사모 펀드와 달리 스팩 스폰서는 18개월에서 24개월 내에 한 번의 인수를 목적으로만 자금을 모으고 있다.

◇높은 수준의 구조 및 작동


세부 사항은 거래에 따라 다르나 전체 프로세스는 매우 균일하다. 스팩 스폰서는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스팩의 크기와 범위를 구조화한다. 스폰서는 S-1을 제출하고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공공 투자를 만든다. 투자자는 신탁계좌에 돈을 입금하고 회사에 투자하는 것 이외 돈을 사용할 수 없도록 엄격한 규칙을 유지한다.

◇스팩이 월스트리트의 자금 조달원이 된 이유


스팩 스폰서는 몇 달 동안 잠재적인 M&A 목표를 파악한다. 적절한 목표가 발견되고 조사되면 주주총회를 통해 투자자들이 회사를 매입할지 결정한다. 거래가 마무리되면 해당 회사는 상장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스팩 소유가 된다.

스팩 스폰서는 스팩을 설정할 때 미리 설정된 자본금을 얻으며, 보통 목표 금액의 20% 가량이다. 거래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팩 스폰서에 대한 보상금으로 처리된다.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스팩의 특징


우선 투자자 보안이다. 투자자는 제한된 계좌로 돈을 입금해야 하지만 최종 인수 여부에 대한 승인 권한이 있다. 승인이 없으면 스팩에서 자금을 인출할 수 없다.

다음은 수명이다. 스팩은 특정 시간 안에 만들어진다. 스폰서가 투자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투자처를 찾지 못하면 스팩은 발생하는 수수료를 뺀 금액을 반환한다.

다음은 수수료다. 유지 보수 및 운영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투자하기 전에 투자자 승인을 받아야 한다. 거래 관련 수수료에 초점을 맞추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음은 효율성이다. 펀드 투자는 펀드 매니저에게 의존하여 투자를 한다. 투자자 자본은 수년 동안 묶여 있게 된다. 높은 관리 수수료를 받기 위해 펀드 매니저는 모금된 모든 자본을 묶어둔다. 하지만, 스팩은 적시에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스팩의 단점


투자자들은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스팩을 거래하지만 기관이나 은행의 지원이 없으면 부실한 출시와 낮은 거래의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또한 스팩 스폰서에 지불하는 보상금 규모가 목표 금액의 20%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너무 비싸다는 지적이 있다.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스팩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2020년 스팩 시장의 활기를 고려할 때 2021년과 2022년에 스팩이 정착할 가능성이 있지만, 수익면에서 투자자가 중심이 되지 않고 스폰서가 주도할 경우 성장의 벽에 부딪힐 수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