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독일 중앙은행총재 ”ECB, 인플레 대응위해 금융정책 옥죄야“-

공유
0

독일 중앙은행총재 ”ECB, 인플레 대응위해 금융정책 옥죄야“-

옌스 바이트만 독일중앙은행총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옌스 바이트만 독일중앙은행총재. 사진=로이터
유럽중앙은행(ECB) 이사회 멤버인 옌스 바이트만 독일중앙은행총재는 8일(현지시간) 인플레 압력에 대처할 필요가 생길 경우 ECB는 금융완화정책을 옥죄야하며 유로존 각국의 자금조달 비용을 감안해서도 이를 연장할 수 없다라는 인식을 나타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바이트만 총재는 이날 독일 벨트지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유로존 각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대응으로 차입을 늘리고 있으며 ECB가 금융정책을 옥죌 경우 채무상환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바이트만 총재는 “ECB는 국가의 채무상환능력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플레 전망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경우 ECB는 물가안정목표에 따라 행동할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는 물가전문에 따라 필요하다면 금융정책을 옥죈다는 점을 재차 분명히 해야 한다. 그때 국가의 자금조달비용을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ECB는 지난 7월22일 이사회에서 낮은 수준의 인플레를 촉진하기 위해 물가의 일시적인 고공행진을 용인하고 저금리를 더욱 장기간 지속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또한 감염력 높은 코로나19 델타변이의 감염확산이 유로존의 경기회복에 위험요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이트만 총재는 벨트지에 ”인플레율의 상승을 배제하지 않는다“면서 ”어떤 경우라도 인플레율이 과도하게 낮게 될 리스크뿐만 아니라 과도하게 높게 될 리스크에도 주시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올해 2분기 유로존 역내총생산(GDP)은 예상을 넘어선 성장률을 보였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촉발된 경기침체로부터 회복추세를 보였다. 코로나 관련 규제완화에 힘입어 지난 7월의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보다 2.2% 상승해 ECB 목표인 2% 상승을 넘어섰다.

바이트만 총재는 ECB가 정책을 옥죌 시기라고 판단할 경우 자산매입프로그램(APP)을 축소하기 전에 우선 팬데믹긴급구매프로그램(PEPP)을 종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선 PEPP를 종료한 다음에 APP를 축소하고 이후 금리를 인상해야하는 순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