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 가석방] 정치권, 이재용 가석방...의견 엇갈려

공유
0

[이재용 가석방] 정치권, 이재용 가석방...의견 엇갈려

민주당·국민의 힘..법무부 판단 존중
김두관 의원.."촛불 국민 배신한 것"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브리핑룸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여부가 결정된 법무부 가석방심사위원회(심사위)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브리핑룸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여부가 결정된 법무부 가석방심사위원회(심사위)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치권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대해 환영하면서도 경제 권력에 굴복했다며 비난을 쏟아부었다.

더불어민주당은 9일 정부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허가와 관련해 "법무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소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구두논평에서 이같이 말하고 "정부가 고심 끝에 가석방을 결정한 만큼 삼성이 백신 확보와 반도체 문제 해결 등에 있어 더 적극적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도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코로나19 장기화와 대내외 어려운 경제 여건 가운데, 의미 있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평가한다”며 “삼성은 국가 경제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비중을 감안해, 앞으로도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이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이같이 말했다.

당내 대권주자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입장문에서 "재벌이라는 이유로 특혜나 불이익을 줘서는 안 되고 공정해야 한다는 것이 이재명 후보의 평소 생각"이라며 "국정농단 공모 혐의에 대해 사면 아닌 조건부 석방인 만큼 이재용 씨가 국민 여론에 부합하도록 반성,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상태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이 부회장의 가석방 논란에 대해 "내가 보탤 말은 없다", "대통령 말씀의 행간을 읽어보면 방향은 읽히는 것 같다"는 등 말을 아껴왔다.

정세균 전 총리는 가석방 소식이 알려지자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혁신경제로 나아가야 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정부와 국민의 뜻을 잘 헤아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과오를 깊이 반성하고 구시대적 경영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혁신경제 창달에 이바지하는 것이 국민께 속죄하는 길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나머지 주자들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보수언론의 농간과 대권후보들의 암묵적 동의 속에 법무부가 이재용 가석방을 결정했다. 정말 한심한 일"이라며 "민주당이 촛불국민을 배신하고 기득권 카르텔과 손을 잡는 신호탄"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 "이낙연 후보는 두 전직 대통령 사면까지 거론하고 오래전에 재벌 기득권에 포섭됐다고 봤기 때문에 기대도 하지 않았지만, 억강부약과 공정 세상을 정치철학으로 내세웠던 이재명 후보가 명시적으로 반대하고 나서지 않은 것에 대해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용진 의원은 페이스북에 "반대에 대한 뜻은 누차 밝혔다. 재벌총수에 대한 0.1% 특혜 가석방은 공정한 일이 아니다"라고 짧게 적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측 관계자는 "이러한 방식의 가석방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이미 밝혀왔다"며 별도 논평을 내지 않았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