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ATM에도 안면인식기 설치

공유
0

중국, ATM에도 안면인식기 설치

중국에서 한 고객이 안면인식기가 설치된 ATM기기에서 현금을 인출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에서 한 고객이 안면인식기가 설치된 ATM기기에서 현금을 인출하고 있다.
중국은 이제 전체 은행 및 금융 산업을 제공하는 서비스 지불 산업, 곧 ATM에서 인출 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얼굴 인식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기술은 점점 더 진보되고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삶을 심오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모바일 결제와 전통적인 현금 순환도 더 이상 예외가 아니다. 본질적으로 모바일 결제는 전자상거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중국에서는 외국 가맹점 결제 습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4년부터 덴마크 중앙은행은 송금을 중단하고 전자결제로 대체했다. 중앙은행은 또한 2020년까지 유통되는 현금의 양을 줄이는 목표를 세우면서 유통되는 코인의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18년 ‘중국 해외관광시장 동향 및 개발’에 관한 백서에 따르면 올해 모바일 결제를 이용한 중국인 외국인 관광객의 거래 건수는 전체 거래의 32%를 차지하고 30%인 현금 결제를 넘어섰으며, 카드 결제는 6%를 넘어섰다.

따라서 사람들이 현금으로 거래를 하려고 은행에 갈 필요가 없다. 일반적인 지불 행동조차도 온라인 수단으로 결제한다. 모바일 결제가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은행의 현금 사업은 더 이상 이전과 동일한 규칙에 부합하지 않는다.

◇ATM의 기술적 변화, 안면 인식 ATM으로 인출

2021년 6월 기준 중국은행 규제위원회가 발표한 금융 정보에 따르면 6개 주 정부 은행의 수치에 따르면 2020년 총 지점 수는 10만6526개 지점이었는데, 이는 2016년 10만9289개 보다 2763개에 줄어든 것이다. 현재까지 6대 은행은 192개를 추가하고 412개를 취소하여 220개 지점이 사라졌다.
이는 중국의 은행 거래 지점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음을 시사한다. 현금 거래를 위해 은행에 가는 빈도가 감소하고 은행 ATM의 수도 감소해 비현금 결제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치열한 시장 경쟁의 시기에 계속 성장하려면 은행은 변화해야 한다.

그 결과, 예금자는 ATM 앞에 서서 얼굴 인식 시스템을 카메라로 가리키고 암호와 인출 금액을 입력하는 시스템이 나타났다. 이 새 인출 방법은 은행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사람들은 카드를 가져오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일부에서 이 방법이 정말 안전한지 의문을 제기한다. 하지만 얼굴 인식 지불도 은행 카드 암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기술의 혁신과 함께, 얼굴 기반 지불 기술은 미래에 더 완벽해질 것이다.

ATM 기술은 업그레이드 되고 현금 인출 방법도 변경될 것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