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최대 구리 생산업체 코델코 3개노조 파업…"직원 건강 보호하라"

공유
0

세계 최대 구리 생산업체 코델코 3개노조 파업…"직원 건강 보호하라"

수플랜트 노조는 지난 주 안디나 광산 사업부에서 파업을 시작해 지난 주 산업 활동을 시작한 두 개의 다른 노조에 합류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수플랜트 노조는 지난 주 안디나 광산 사업부에서 파업을 시작해 지난 주 산업 활동을 시작한 두 개의 다른 노조에 합류했다.
세계 최대 구리 생산업체인 코델코(Codelco)의 3개 노조가 새로운 노동협정을 거부한 후 파업 중이라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18일(현지 시간) 전했다.

수플랜트 노조는 지난 주 안디나 광산 사업부에서 파업을 시작해 지난 주 산업 활동을 시작한 두 개의 다른 노조에 합류했다.
영국-호주 최대의 광산회사인 BHP가 칠레의 구리 광산인 에스콘디다(Escondida)에서 파업 조치를 피하기 위해 노동자들과 계약을 체결한 지 며칠 만에 노조는 신입사원의 건강보험과 수년간의 복무와 관련된 보상을 제외하는 새로운 노사협정을 거부했다.

수플랜트의 클로도미로 바스케스 사장은 "코델코의 경영진이 직원의 건강을 무시하고 수년간의 봉사에 대한 보상권을 빼앗아 인건비를 절감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파업을 선언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업은 칠레 GDP의 10~15%, 수출의 절반을 차지한다. 안데나는 해발 3000m에 위치하며, 2020년에는 18만4000미터t 이상의 구리를 생산해왔다. 지하에 있는 '리오 블랑코' 광산과 야외의 '수르' 광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개의 노조는 1437명의 안데나 노동자 중 1300명의 노동자를 대표한다. 두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 전염병 동안 엄청난 노력이 있었다"며 "극심한 추위와 더위를 경험했으며, 물리적‧화학적 위험에 노출된 것"이라고 밝혔다.

정신적 부담과 과로


전 세계 구리의 8%를 생산하는 코델코는 "이 제안이 회사의 최대 노력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칠레의 대부분은 전염병 동안 통제되어 있었지만, 중요한 광산 산업은 항상 운영되었다.

칠레는 세계 생산량의 28%를 차지하는 연간 560만t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구리 생산업체로, 그 중 대부분은 세계 최대 소비자인 중국에 판매되고 있다.


김미경 글로벌이코노믹 브라질리우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