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저축은행도 대출 제한"…당국, 가계부채 급증에 고강도 처방

공유
0

"저축은행도 대출 제한"…당국, 가계부채 급증에 고강도 처방

금융당국의 가계 대출 압박이 제2금융권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저축은행 대출 한도도 연봉 이내로 제한될 예정이다. 자료=한국은행
금융당국의 가계 대출 압박이 제2금융권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저축은행 대출 한도도 연봉 이내로 제한될 예정이다. 자료=한국은행
금융당국의 가계 대출 압박이 제2금융권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저축은행 대출 한도도 연봉 이내로 제한될 예정이다.

25일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23일부터 회원사에 전화 연락을 통해 "가계대출 한도를 연봉 이내로 제한하라"고 당부했다.
금융감독원은 앞서 은행권이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이내로 축소하기로 한 만큼 풍선효과를 막으려면 저축은행도 이 수준으로 조절하는 게 적절하다고 보고 저축은행중앙회에 이런 내용을 당부했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최근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유선으로 내용 전달을 받았다"며 "앞으로 이 지침을 따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축은행들은 올해 법정 최고금리 인하(연 24%→연 20%) 결정이 작년부터 예고되자 연 16∼18%대 중금리대출 시장을 선점하고자 적극적인 대출 영업을 해왔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자영업자와 중·저신용자의 대출 수요가 늘면서 올해 저축은행 가계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국은행이 전날 발표한 2분기 가계신용 통계를 보면 국내 가계가 저축은행에 진 빚이 올해 2분기에만 2조5000억원 늘어났다.

예금은행 가계신용은 1분기 18조7000억원, 2분기 12조4000억원 늘어나 증가 폭이 작아졌지만, 저축은행은 1분기 증가액 1조9000억원보다 2분기 증가 폭이 컸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억제 권고가 계속되는 만큼 이런 증가세가 이어지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원래도 저축은행에서 연봉을 초과한 대출이 많지는 않았기에 큰 타격이 있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현재 분위기에서 대출금리나 한도 혜택을 준다고 알리는 것은 부담스러워졌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