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준금리 연내 추가 인상되나

공유
1

기준금리 연내 추가 인상되나

델타변이 확산 등 추이에 영향받을 듯

한국은행이 8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한 후 연내에 추가 인상이 이뤄질지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 26일 기준금리 결정 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입장이 후퇴한 것으로 보이지만 부동산 시장 안정 등을 위해 추가 인상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올해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대한 전망은 나뉘고 있지만 늦어도 내년 초까지는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달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주열 총재는 8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금융불균형 해소에 대한 우선 순위를 후순위로 두면서 기존 입장과 차이를 보였다. 이주열 총재는 "경제의 기조적인 회복흐름은 유효하나 델타변이 확산이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으며 추가 인상은 경기개선 정도에 맞춰 점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면서 "향후 금리 인상은 코로나 전개상황과 성장경로,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변화, 금융불균형 상황을 감안해 결정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를 두고 금융불균형에 대한 우선순위가 후퇴하고 매파 입장(통화긴축 선호)이 약화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이에 따라 대내외 코로나 상황 장기화와 Fed의 통화정책 정상화 시계 조정, 선진국 중앙은행의 사후 대응 정상화 고수 등으로 한은은 이번 금리인상 이후 점검기간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수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종전회의에서 금통위는 테이퍼링을 내년 초로 가정해 Fed발 금융불안 확대 전에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최근 연준 테이퍼링이 앞당겨졌다"면서 "테이퍼링이 11~12월 시작되고 속도도 예상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높아져 금융불안 재연 가능성도 4분기 국내 금리 인상을 제약하는 요인이 된다"고 분석했다.

김수정 수석연구원은 "선진국이 사후대응적 통화정책 정상화를 고수하며 완전한 지표개선 확인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일부 중앙은행도 델타변이 확산으로 금리인상을 보류해 한은에 부담이 된다"면서 "다만 내년 2분기에는 신임 한은 총재 부임과 신정부 출범으로 통화정책 휴지기가 될 수 있어 정책 실기 우려를 감안할 때 늦어도 내년 1월 안에 추가 금리인상이 단행될 것이며 이번 인상과 가계부채 대책에도 금융불균형 문제가 지속된다면 11월 금리인상이 추가로 이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부동산 시장 안정화 등을 위해 연내 추가 금리 인상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미국보다 빠르고 주요 선진국 중에서도 처음으로 긴축 기조로 선회하면서 과연 연내 추가 금리인상에 나설지가 중요한 관심사로 부상했다"면서 "코로나19 확산세 장기 지속으로 3분기 경기 둔화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는데도 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은 경기 상황보다 금융불균형 대응이 더 급한 과제였기 때문으로 여겨진다"고 분석했다.
박상현 연구원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부동산 가격 안정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이고 각종 부채 증가 속도가 빠르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연내 혹은 내년 초 추가 금리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은 높다"면서 "부동산 시장 안정과 각종 부채 관리를 위해 추가 금리 인상이 이르면 연내 실시될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되지만 금리 인상 이후 부동산 시장 흐름과 더불어 코로나19 재유행세 안정과 추경 효과에 따른 4분기 초중반중 경기 둔화 압력 해소 여부가 연내 추가 금리인상 여부의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