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전 美 대통령, '가상화폐 재앙론' 주장한 이유

공유
1

트럼프 전 美 대통령, '가상화폐 재앙론' 주장한 이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가상화폐 재앙론’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단독 인터뷰에서 “가상화폐는 재앙이 될 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암호화폐는 미국 달러화 가치를 훼손하는 화폐”라면서 “개인적으로 가상화폐를 지지한 적이 없고 지금도 디지털 화폐에 대한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정 재산이 40억달러(약 4조6000억원)에 이르는 세계적인 억만장자이기도 한 그는 “투자를 한다면 우리는 달러화에 투자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달러화 예찬론자


폭스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는 지난 7월에도 같은 매체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는 일종의 사기라고 생각하며 가상화폐가 전세계적으로 뜨는 것은 미국 달러화 가치를 떨어뜨리는 결과만 낳을 뿐”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그가 가상화폐가 재앙이 될 것이라는 표현까지 쓴 배경에는 개인적으로 선호 대상이 아니라는 선을 넘어 가상화폐는 강력한 규제 대상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깔려 있다는게 폭스뉴스의 분석이다.
당시에도 “국제 통화는 달러화가 돼야 하고 비트코인 같은 통화는 사라져야 한다”면서 “비트코인에 대한 매우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기 때문.

그는 이번 인터뷰에서도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에 대한 금융당국의 규제가 없는 상태로 방치돼 있는 것은 위험하다는 취지의 입장을 피력했다. 제도적인 규제가 없으면 마약거래를 비롯한 불법적인 거래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것.

심지어 이번에는 “가상화폐가 어떤 것인지 정체를 확실히 아는 사람은 없다”며 “가상화폐는 그 자체가 화폐가 아닐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겐슬러 SEC 위원장의 입장


과격한 표현을 썼지만 트럼프의 입장은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가 이뤄진다면 주무부처에 해당되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입장과 대체로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지난달 초 폭스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디지털 화폐가 ‘혁신적인 기술 발전의 산물’이라는 점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나 그는 “법의 지배에서 벗어나려 한다면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없을 것”이라며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상화폐 시장을 ‘서부 무법 시대’에 비유하기도 했다.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겐슬러 위원장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기술 혁신을 지원하면서도 시장 참여자들을 보호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범위에서 가상화폐 시장을 규제하는 접근법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게리 겐슬러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게리 겐슬러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사진=로이터



이혜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