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중앙은행, "인플레이션이 새로운 글로벌 금융위기 일으킬 수 있다" 경고

공유
0

러시아 중앙은행, "인플레이션이 새로운 글로벌 금융위기 일으킬 수 있다" 경고

러시아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2008년과 같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스푸트니크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2008년과 같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스푸트니크
러시아 중앙은행은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이 2008년과 유사한 글로벌 금융위기를 18개월 이내에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인디아아토즈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연간 재무 커버리지 예측에서 민간 및 비 민간 부문의 부채가 급증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면, 전 세계 경제 시스템이 "급격하고 빠르게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주 말 공개된 보고서는 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세계 주택 총생산이 1.1%로 점진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해외 채무가 과도한 국가는 현저하게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보고서는 "위험 증가로 부채가 많은 국가들은 이를 상환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며, 세계 경제 체제는 2023년 1분기 안에 큰 금융 재앙이 시작될 것이다. 2008-2009년과 유사한 이 금융 재난은 불확실성의 장기화와 복구 장기화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적시했다.

보고서는 대안으로서 올해 말까지 인플레이션 압력이 사라지면서 광범위한 금융 회복을 예견하고 있으며, 경제적 재앙과 코로나19의 악화 또는 세계 인플레이션의 증가 등 다른 가능성도 바라본다.

그럼에도 보고서의 경고는 러시아가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의 상승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미국과 유럽 중앙금융기관 관계자들은 인플레이션의 상승이 항구적인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엘비라 나비울리나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는 통화위원회에 러시아의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이 장기적인 현상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고했다.

러시아의 경고는 상승하는 유럽 전역에 인플레이션 압력과 함께 나온 것이다. 유럽은 코로나19 규제 완화로 2분기 재정이 코로나19 대유행 이전 범위에 도달했다. 복구와 동시에 인플레 압력이 현저하게 상승했다. 컨설팅업체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지난 7월 구매자와 생산자 물가가 수년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꺾일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러 시장에서 관리를 뛰어넘는 인플레이션 상승을 막기 위해 올해 이자율을 공격적으로 인상했다. 우크라이나는 2배, 러시아는 2.25배, 브라질은 3.25배 인상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압력은 여전히 강력하다.
브라질의 인플레이션은 중앙은행의 목표인 3.75%를 크게 상회하는 9%까지 올랐으며 경제학자들은 이자율이 연초 5.25%에서 7.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