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글로벌 곡물 기업과 손잡고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만든다

공유
0

LG화학, 글로벌 곡물 기업과 손잡고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만든다

세계 4대 곡물 기업 ADM과 바이오 플라스틱 합작법인 설립 위한 협력 체결
美 현지에 오는 2025년까지 연산 7만5000t 규모 PLA 공장 건설
친환경 원료 확보와 사업영역 확대 등 지속가능 분야에서 시너지 커져
신학철 부회장 “탄소중립 성장에 기여하는 새로운 방법 찾겠다"

후안 루시아노(Juan Luciano) ADM 회장(왼쪽)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13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있는 ADM 본사에서 PLA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주요조건합의서(HOA)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이미지 확대보기
후안 루시아노(Juan Luciano) ADM 회장(왼쪽)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13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있는 ADM 본사에서 PLA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주요조건합의서(HOA)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LG화학이 글로벌 곡물 가공 기업 미국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ADM)’와 손잡고 바이오 플라스틱 합작공장 설립에 나선다.

두 회사는 옥수수를 원료로 한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을 대규모로 건설하고 이를 통한 제품 판매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LG화학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州) 시카고에 있는 ADM 본사에서 후안 루시아노(Juan Luciano) ADM 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젖산(LA), 생분해성 플라스틱(PLA)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주요조건합의서(H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내년 1분기에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2025년까지 미국 현지에 연산 7만5000t 규모 PLA 공장과 이를 위한 LA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한국 기업이 원재료부터 제품까지 통합 생산할 수 있는 PLA 공장을 짓는 것은 LG화학이 최초다.

PLA는 옥수수에서 추출한 글루코스(포도당)를 발효·정제해 가공한 LA를 원료로 만드는 대표적인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다. 이 제품은 100% 바이오 원료를 사용해 생산되며 주로 식품포장 용기, 식기류 등에 사용되고 몇 개월이 지나면 미생물이 분해하는 특성을 지닌다.

시장조사업체 등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일회용품 사용이 엄격하게 규제되고 있어 생분해성 플라스틱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은 2021년 12조 원에서 2026년 34조 원 규모로 연평균 23% 성장할 전망이다.

ADM은 전세계 200여 개 국가에서 농작물 조달시설을 운영하는 글로벌 곡물 가공 기업으로 바이오케미칼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원료 ‘글루코스’ 생산 능력과 이를 원료로 한 발효 기술이 특화됐다.

두 회사가 합작법인을 설립하면 LG화학은 수직계열화 기반의 다양한 고부가 제품 개발에 재생 가능한 바이오 원료를 접목시킬 수 있다. 또한 LG화학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쓸 수 있는 규모의 고순도 LA 생산능력을 확보해 PLA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한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PLA 생산을 기반으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지속가능 전략의 하나로 기후변화 대응, 폐플라스틱 등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생분해성수지 상업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루시아노 ADM 회장은 “LG화학과의 이번 협력은 식물성 원료 기반 솔루션에서 또 다른 성장 기회와 고객 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LG화학 부회장은 “ADM과의 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한 협력을 넘어 환경과 사회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로 바꾸는 새로운 여정의 시작”이라며 “지속가능 선도기업으로서 탄소중립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n59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