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고] 캐나다 자동차 엔지니어 취업과정과 전망

공유
0

[기고] 캐나다 자동차 엔지니어 취업과정과 전망

김은성 Senior Buyer, Magna International






캐나다 제조업(Manufacturing)의 약 50%를 차지하는 온타리오 주는 제조업 관련 직업이 11%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직·간접적으로 자동차 산업과 관련되어 있다.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2008년 세계금융위기(Global Financial Crisis)가 반환점이 될 만큼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북미에 Big3라고 하는 GM, Ford, Chrysler 사는 구조조정과 정부의 도움을 받아 회생했고 여기에 따른 영향으로 OEM(주문자상표부착 방식)으로 협력하는 Tier 1과 Tier 2 중소기업들은 자금난 압박을 못 견디며 파산보호 신청을 하여 많은 실직자들이 생겨났다.

필자가 대학교 3학년 인턴/Co-op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첫 직장은 자동차 1차 협력업체(Vendor) 분야였으며, 직책은 Quality Engineering Technician이였다. 하지만 이 기업도 2008년 재정 악화로부터 부도를 피해 갈 수 없었다.

다행스럽게도 그 당시 미국과 캐나다 정부의 많은 투자와 채무를 대신 변제해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구사일생으로 온타리오 제조업은 조금씩 살아나기 시작했으며 기업들은 많은 변화와 새로운 기술 도입이 시작되었다. 이로 인해 구직 및 취업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높은 임금을 받고 있던 기존의 경력직 엔지니어들보다는 경력은 짧지만 도전정신을 갖고 있는 젊은 엔지니어들이 대거 유입됐다. 점차 발전하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 자동차 회사들과 견줄 만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캐나다 자동차 엔지니어 분야를 소개한다.

캐나다 자동차 엔지니어 분야 소개 및 취업


많은 캐나다 대학들은 졸업 전 학생들이 다양한 현장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턴 혹은 Co-op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 필자는 학생들에게 가능한 여러 번의 인턴십을 통해 다양한 회사 경험을 쌓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엔지니어링 자체가 너무도 광범위하고 다양한 직종들이 있어 한 길로 깊게 접어들면 그 분야에서 오래 있게 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직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필자도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은 경험으로 첫 직장을 구했으며 현재 일하고 있는 캐나다 자동차 1차 벤더인 Magna International에서 면접 볼 당시에도 Quality Engineering 분야 경험 및 지식을 바탕으로 한 대화가 주를 이루었다.

그 이후 동사에서 10여 년간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기술의 발달로 많은 제품 품질 분석(Quality Analyze)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3D 모델 활용법, 데이터 이해, 그리고 그에 따른 정확한 리포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됐다. 또한, 엔지니어링 디자이너들과 함께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 다른 엔지니어 들과의 소통과 팀워크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다.

자동차 신규모델 출시단계(Launching Phase)에는 제품 출시 단계 및 품질관리(Quality Control) 프로세스에 따라 디자인 변경이 결정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그 만큼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일인데 낮은 불량률과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디자인과 제품 검토(Product Validation)가 중요하다. 미세한 오차를 출시 전단계(Pre-launching Phase)에서 발견하지 못하게 될 경우 추후 금전적인 손해는 물론 회사의 명성도 치명적으로 추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발 및 디자인 보강에 많은 시간과 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출시를 준비한다.

Quality Engineer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PPAP(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 과정과 승인 절차준비부터 승인까지 모든 것을 담당하는 것이다. 즉, 도면(GD&T), 품질경영기법인 Six Sigma, 데이터 분석(Data Analysis), 개발관리(Process Control), 그리고 실험(Testing) 등 제품의 자세한 사양에 맞게 제조하는 전 과정을 리포트로 작성하고 승인까지 받으면 비로소 제품 제조 프로그램을 론칭 할 수 있다. 특히 대학에서 배운 통계(Statistic)가 도움이 많이 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정과정도 달라지기 때문에 Minitab Software 활용도가 높으며, 이 결과를 기반으로 승인 여부가 결정되는 일이 많다.

자동차 제조업에선 American Society for Quality(ASQ)에서 발부하는 Certified Quality Engineer 자격증을 수료하면 취업과 업무에 도움이 된다. Quality Engineer로 오래 일할 계획이라면 자격증을 수료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매년 멤버십 비용과 트레이닝, 현지 경력으로 자격증을 유지할 수 있으나 단점은 Recertification Units(RUs), 즉 할당 유닛 및 멤버십을 유지하지 않으면 추후 자격증 시험을 다시 봐야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북미 직업연봉 측정 전문 웹사이트인 Glassdoor 자료에 따르면 토론토 Quality Engineer 평균초봉은 6만3000캐나다 달러이며, 경력이 늘어 Senior Quality Engineer로 승진하게 되면 평균연봉이 8만6500캐나다 달러로 오르는 것으로 측정돼 있다. Certified Quality Engineer(CQE)가 되면 Senior로 승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필자는 Senior Buyer로 근무 중에 있으며 이 또한 회사에서 Quality Engineering로서의 경험을 인정받아 기회가 부여돼 새로운 부서에서 일할 수 있게 됐다.

캐나다 자동차 관련 Quality Engineer 평균임금
(단위: C$)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Glassdoor 2021

자동차 산업의 미래

북미 자동차 업계에도 그린 에너지를 빠른 속도로 도입하고 있다. 기존 연소엔진(Combustion Engine) 자동차로 배기 가스를 줄이며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더 가볍고 견고한 디자인과 소재를 택하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전기차가 보편화될 수 있도록 이미 많은 기업들이 R&D에 투자를 하고 있다. 전 세계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환경오염을 염두하여 배기가스 무배출(Zero-Emissions)을 목표로 사업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중국, 미국, 유럽 등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전기차가 많이 보편화돼 판매 중이다. 이제 우리에겐 친숙한 기업인 Tesla도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는 많은 전문가들이 부도가 날 것이라는 우려를 하였다. 하지만 그 우려들과는 반대로 승승장구하는 기업이 되었다. 전문가들조차도 그 때 당시에는 전기차 시장의 앞날을 예상하지 못하고 한참 과소평가했던 것이다. 이만큼 전기차의 기술력과 미래 성장 잠재력을 시장이 반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미국에 가장 큰 자동차 회사 중 하나인 GM은 2025년까지 30여개의 전기차 차종을 만든다고 발표했으며 Ford도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F-150 픽업트럭을 전기차(EV) 모델로 2022년에 출시 할 예정이다. 얼마 전 필자가 근무하는 Magna International은 한국 LG와 손잡고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 본사를 인천에 설립했으며, 이 곳에서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모터와 인버터 등 전기차 동력장치를 구성하는 부품을 연구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다.

온타리오 주 자동차 산업과 일자리

온타리오 주 서쪽, 잉가솔(Ingersoll) 지역에 위치한 CAMI사 공장은 최근 1억 달러를 투자해 상업용 전기차 및 트럭을 만들 계획을 갖고 있다. 토론토 동쪽에 위치한 오샤와(Oshawa) GM사 공장도 2019년에 가동이 전면 중단되고 동시에 많은 일자리가 사라졌지만 늘어나는 전기차 인기와 GM의 비전 그리고 캐나다 정부의 과감한 투자 유치로 2022년부터 오샤와 GM사 공장은 다시 픽업트럭 생산을 재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온타리오 주 남쪽, 오크빌(Oakville) 지역에 위치한 Ford 공장에도 캐나다 정부와 온타리오 주정부가 500만 달러 투자를 약속했으며 이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형 전기 자동차 생산을 위해 공장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많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캐나다 제조업에 전망이 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문가들은 2030년에 전기자동차가 전체 차량 판매량의 3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2021년 현재와 비교해 10배 정도의 성장이다. 이는 곧 더 많은 고용과 일자리 창출을 의미한다. 특히 온타리오 주는 북미 자동차 산업의 중심인 디트로이트시 와도 가까워 많은 캐나다 엔지니어들이 본사 혹은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늘어날 예정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와 전기 엔지니어들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2030년 북미 전기차 판매량 전망
(단위: 대)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EVAdoption

시사점 및 전망

지금 미국과 캐나다는 더 많은 자동차 엔지니어들을 고용하고 있다. 또한 그린 에너지라는 과제와 함께 전망이 매우 밝은 산업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자동차를 좋아하고 관심이 있다면 자동차 엔지니어 쪽 직업을 추천한다. 본인이 직접 만드는데 관여한 자동차를 타고 사람들이 즐기는 것을 보면서 직업에 자부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이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