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더리움 있는 데 솔라나까지 투자해야 합니까?

공유
2

이더리움 있는 데 솔라나까지 투자해야 합니까?

솔라나 이미지. 사진=솔라나이미지 확대보기
솔라나 이미지. 사진=솔라나
솔라나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지난 14일(현지 시각) ‘먹통’이 돼 블록 생성이 18시간 동안 멈춰서는 ‘대형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15일 네트워크 재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솔라나 토큰(솔·SOL)은 폭락했다.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는 이런 예기치 않은 상황이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과 유사했지만 그 배후가 누구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최근 보도했다.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는 그러나 이런 종류의 문제는 멀리 내다보면 신흥 암호화폐 솔라나에는 ‘예방주사’와 같은 것이라며 단 몇 개월 만에 많은 개발자와 디파이(DeFi·탈중앙화금융) 프로젝트 등을 끌어들인 솔라나의 놀라운 성공을 말해준다고 평가했다.

솔라나는 올해 사용자가 폭증하며 최근의 매도세에도 솔은 지난 6개월 동안 약 1000% 상승했다.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는 최근 네트워크 중단에도 불구하고 솔라나가 암호화 커뮤니티에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시가 총액 기준 상위 10개 토큰 중 하나가 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투자 매력에 대한 분석을 실었다.

● 이더리움과 솔라나는 어떻게 금융을 혁신하고 있나?


오랫동안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분야의 확실한 대장주였다. 그러나 지난 1년 동안 이더리움의 가치는 비트코인에 비해 급격히 상승했다. 이는 대체로 매우 활발한 개발자 커뮤니티와 이더리움에 구축된 애플리케이션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 DeFi, 대체불가능 토큰(NFT) 등을 제공하는 데 앞장서 왔다.

비트코인은 선점자 이점과 강력한 브랜드로 인해 충성도 높은 팬 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 거래의 실제 유용성에 관한 한 최근 이더리움이 지배적인 세력이 되었다.

솔라나는 이더리움의 주요 라이벌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카르다노는 현재 이더리움을 제한하는 리소스 사용 및 높은 거래 수수료와 관련된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솔라나는 기술적 약속을 가시적인 결과로 전환하는 데 문제가 없다. 블랙 리치먼 솔라나 재단의 선임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솔라나의 활동을 강조한다.

리치먼은 "현재 솔라나에는 거의 400개의 댑(dApp·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DeFi, NFT 및 게임을 포함하여 이더리움에서 찾을 수 있는 것과 유사하다. 현재 솔라나의 DeFi 애플리케이션에는 거의 120억 달러가 잠겨 있다. 이는 30일 만에 20억 달러에서 성장한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솔라나는 NFT로 특화됐다. 예를 들어 디제네레이터 앱 예술 컬렉션은 큰 인기를 얻었다. 일부 디제네레이터 앱 NFT는 각각 100만 달러 이상에 판매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솔라나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일한 소셜 활동과는 거리가 멀다.

리치먼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솔라나에서 매일 새로운 NFT 발행 이벤트가 있으며 스타 아틀라스와 같이 솔라나에서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 몇 가지 있다."고 말했다.

솔라나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가장 큰 이유는 최저 거래 수수료 때문이다. 비트코인 ATM 운영자 벤 웨이스 코인플립의 최고경영자(CEO)이자 공동 창립자는 솔라나의 평균 거래 비용이 0.00025달러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는 이더리움 및 기타 주요 암호화폐보다 훨씬 저렴하다. 웨이스 CEO는 "매우 빠르고 저렴하게 거래할 수 있는 능력은 솔라나를 여러 면에서 다른 암호화폐와 차별화한다"고 강조한다.

이것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한 소위 ‘가스’ 요금이 폭발하면서 올해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더리움은 더 큰 스마트 계약이나 NFT 구매에 여전히 충분히 잘 작동하지만, 많은 유형의 상거래에 방해 요인이 되고 있다.

게임 및 소액 결제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이더리움의 현재 수수료 구조는 이를 줄이지 않았다.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이 장애를 해소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더리움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큰 기회가 있다. 솔라나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며, 이것이 솔 코인 가격이 상승한 주요 원인이다.

● 솔라나 낮은 수수료 그 이상의 가치


솔라나 개발자 커뮤니티는 여전히 이더리움보다 훨씬 작지만, 솔라나의 사용하기 쉬운 러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는 커뮤니티 채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낮은 수수료와 더 빠른 학습 곡선의 조합이 최고의 조합이 될 수 있다.

웨이스 CEO는 "현재 블록체인이 존재하는 한 솔라나는 대부분의 메트릭에서 가장 효율적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낙관적인 견해는 소수의 의견이 아니다. 조시 굿바디 케레도 최고운영책임자 또한 솔을 이더리움의 강력한 경쟁자로 보고 있다. 굿바디 최고운영책임자는 "솔라나의 특징은 혁신적인 기록 증명 프로토콜로 인한 거래 속도와 낮은 ‘가스’ 수수료다. 이 강력한 인프라 덕분에 올해 16z 및 폴리체인과 같은 회사로부터 3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솔라나가 더 분권화하고 더 많은 네트워크 검증인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러한 약점은 최근 솔라나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드러났다. 그럼에도 강력한 후원자와 빠른 거래 네트워크를 통해 솔라나는 반등히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솔라나에 매혹되는 것은 아니다. 다르마 캐피탈의 공동 설립자이자 관리 파트너인 앤드류 키스는 이더리움이 시장 주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키스는 "솔라나가 수행한 작업과 그들이 개발한 기술은 훌륭하지만, 이를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절충안을 마련하여 기존 서버와 유사한 보다 중앙 집중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솔라나는 여러 사용 사례에서 잘 작동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대부분의 DeFi 및 웹3의 기본 레이어는 레이어 2(확장 솔루션)에 의해 증폭된 이더리움이 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투자자들은 이 주의 사항에 유의해야 하지만 솔에 대해 좋아할 부분이 여전히 많다. 리치맨은 "솔라나의 미래는 속도와 낮은 수수료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흥미진진하다. 또한, 솔라나는 궁극적으로 높은 거래율이나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특정 금융 애플리케이션에 더 나은 환경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솔라나는 네트워크의 당혹스러운 기술적 문제에서 회복하고 있다. 엔지니어가 네트워크 안정성을 개선할 수 없는 경우 솔 코인의 가치 제안이 손상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빠르게 확장되는 네트워크가 직면하게 될 일종의 성장통처럼 보인다.

솔라나에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가 있다. 도지코인 또는 세이프문과 같은 밈 토큰보다 훨씬 더 실제적인 관련성을 달성했다. 솔라나는 진지하게 받아들일 가치가 있으며, 기술적 문제로 인해 더 많이 팔린다면 거래자는 떨어질 대 매수를 고려해야 한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