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남북미-남북미중 종전선언해야 비핵화 불가역적 진전“

공유
0

문 대통령 "남북미-남북미중 종전선언해야 비핵화 불가역적 진전“

유엔총회 기조연설서 종전선언 거듭 촉구…"상생과 협력의 한반도 위해 임기 끝까지 최선"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 시각)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되었음을 함께 선언하길 제안한다"고 밝혔다.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제76회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국전쟁 당사국들이 모여 ‘종전선언’을 이뤄낼 때, 비핵화의 불가역적 진전과 함께 완전한 평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믿는다”며 한반도 종전선언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를 여는 문"이라며 종전선언을 제안했다. 이번에 달라진 점은 선언 주체를 6·25 전쟁 당사국들인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으로 구체화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판문점선언, 9·19 평양공동선언, 북미 정상의 싱가포르 선언 등 성과를 언급, "한반도 평화의 시작은 언제나 대화와 협력"이라며 "나는 남북 간, 북미 간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한다"고도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 "지구공동체 시대에 맞는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며 "이미 고령인 이산가족들의 염원을 헤아려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하루빨리 추진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말 출범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북한의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한반도 운명 공동체로서, 또한 지구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남과 북이 함께 힘을 모아가길 바란다"고 언급한 뒤 "나는 '상생과 협력의 한반도'를 위해 남은 임기 동안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30년 전 남북의 유엔 동시가입에 대해 "결코 분단을 영속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며 "남북이 주변국들과 함께 협력할 때 한반도에 평화를 확고하게 정착시키고 동북아 전체의 번영에 기여할 것이고, 훗날 협력으로 평화를 이룬 '한반도 모델'이라 불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내년 5월로 임기를 마치는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시작은 언제나 대화와 협력으로, 남북 간, 북미 간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한다"며 "상생과 협력의 한반도를 위해 남은 임기 동안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