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기요사키 "부도 위기 헝다 그룹은 카드로 만든 집” 조롱

공유
0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기요사키 "부도 위기 헝다 그룹은 카드로 만든 집” 조롱

중국의 부동산 대기업 헝다 그룹이 디폴트 위기를 맞은 가운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를 ‘카드로 만든 집’이라며 조롱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부동산 대기업 헝다 그룹이 디폴트 위기를 맞은 가운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를 ‘카드로 만든 집’이라며 조롱했다.

세계는 여전히 중국의 부동산 대기업 헝다 그룹(Evergrande)의 재정적 몰락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국 당국에 따르면 민간 부문에 ‘가능한 폭풍우에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인민 은행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미 186억 달러의 유동성을 제공했지만 베이징은 회사를 구제할 의향이 없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부동산 대기업 헝다 그룹(Evergrande)이 채무 불이행으로 인해 디폴트가 발생하면 금융 시장은 여전히 ​​제멋대로인 폭풍우에 빠질 수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의 고위 관리들은 헝다 그룹의 ‘사망’에 대비하라고 지방 당국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헝다 그룹은 엄청난 부채를 쌓았고 20일의 만기 부채 상환 이후 이 거대 기업은 기초까지 흔들리고 있다. 헝다는 수요일의 만기가 된 부채를 청산할 수 있었지만, 목요일 만기가 도래하는 역외 채권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헝다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된 이유는 중앙은행이 유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경제에 186억 달러를 투입했다는 사실이다.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PBOC)은 이 과정에서 역 환매 계약을 활용했다.

자금 투입 후 시장 심리가 개선되었지만, WSJ 보고서는 중앙은행이 상황을 계속 완화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싱가포르 DBS 은행의 수석 금리 전략가인 Eugene Leow는 이번 자금 지원이 심리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 설명하고 “PBOC의 주사는 헝다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규율을 주입하는 것이 목적일 수 있지만 실물 경제나 다른 부문으로의 전염을 방지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추정에 따르면 헝다는 억만장자 쉬자인(許家印‧Xu Jiayin)이 1996년에 회사를 설립한 후 중국 중산층에게 수백만 개의 부동산을 판매했다. 기록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이 부동산 대기업의 부채는 3,0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 헝다의 판매는 최근 급감했고 건설 노동자들은 임금 체불로 작업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헝다가 실패하면 여러 자산도 흔들릴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헝다는 중국 안칭(安庆)시 안후이성(安徽省)의 부지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다.

이런 헝다 그룹의 상황을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카드의 집’이라고 부르며 조롱했다. 키요사키는 “이번 주에 카드의 집(HOUSE of CARD)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하며 “주식 시장과 충돌하는 부동산. 중국의 헝다 그룹은 이를 지불할 수 없다. 재산 평가는 가짜”라고 주장했다. 부동산 폭락이 미국으로 퍼질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그렇다. 현명한 투자자들에게 좋은 주식 및 부동산 기회가 온다. 어리석은 투자자들에게는 재앙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