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림 인증 프로그램(PEFC)주관, 지속가능한 고무숲 및 고무제품체인 인증 관리 웨비나

공유
0

산림 인증 프로그램(PEFC)주관, 지속가능한 고무숲 및 고무제품체인 인증 관리 웨비나

-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및 관리 체인 인증은 고무 제품 제조 및 가공 산업의 새로운 개념 -
- PEFC가 고무 산업에서 구현한 시범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 공유 -

웨비나 개요
행사명
지속가능한 고무숲 및 고무제품체인 인증 관리 웨비나
(Webinar Sustainable management of rubber forests and chain of custody of products)
일 시
2021년 9월 22일(금) 10:00 – 11:00(현지시간)
주최기관
The International Program for Forest Certification (PEFC)
주 제
산림 인증 프로세스 중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기술 질문을 해결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그룹 인증, 고무 가치 사슬에 속한 회사를 위한 관리 체인 인증을 포함하여 모든 유형의 인증에 대한 설명 웨비나
연 사
  • - Richard Laity, PEFC 동남아시아 관리자
  • - Rungnapa Wattanavichian, 태국 산림 인증 위원회 프로젝트 관리자
  • - Diep Xuan Truong, 베트남 고무 그룹(VRG) 지속 가능한 개발 위원회 운영 위원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직접 작성

고무 숲의 지속가능한 관리 및 제품 관리 사슬에 대한 국제 인증서를 획득하고 동시에 시장과의 연결을 구축한 기업 및 고무 농장의 경험을 공유하는 이번 국제 회의에는 베트남,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등 약 250명의 대표가 참석했다. 행사는 2021년 9월 22일 국제 산림 인증 프로그램(PEFC) 주관으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의는 이 지역의 주요 자동차 및 타이어 제조 회사, 지속 가능한 천연 고무 개발에 관한 국제 기구의 회원, 기타 기구의 대표, 환경 및 사회적 문제에 관한 비정부 기구의 대표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받았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PEFC, ‘지속가능한 고무숲 및 제품인증관리 웨비나’

현지 전문가 발표 요약


PEFC의 동남아시아 관리자인 Mr. Richard Laity는 천연고무는 40,000개 이상의 제품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재료이며 연간 3,000억 달러에 달하는 공급망의 일부라고 전했다. 고무 생산의 약 85%가 동남아시아의 소규모 자작농에 의해 이용되고 있으며, 고무를 지속 가능하게 생산하는 것은 세계 산림, 특히 동남아시아 산림의 장기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Richard Laity 씨에 따르면 PEFC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산림 인증 시스템이자 소규모 산림 소유자가 선택하는 시스템으로, 49개 국가 시스템에서 3억 헥타르 이상이 PEFC 지속 가능성 표준을 충족한다. 제네바(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PEFC는 국가 산림 인증 시스템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 검증 및 인증을 제공하는 역할로 인정받고 있다. PEFC는 세계 천연고무의 대부분이 생산되는 동남아시아 전역의 이해관계자들과 광범위한 관계를 맺고 있다.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및 관리 체인 인증은 고무 제품 제조 및 가공 산업의 새로운 개념이며, PEFC와 동남아에 조직, 기업, 소그룹이 있는 다른 국가의 회원들이 수행하는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이 인증의 구현은 완전히 실현 가능하며 고무 산업에 필요한 시험이다.
기업인 산림 소유자를 위한 단일 인증 제도 외에도 PEFC는 모든 규모의 소규모 고무 농장주와의 협력을 통해 그룹 인증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소규모 농장주가 지속 가능한 관리 조치를 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Richard Laity씨는 시범 프로젝트 참가자들의 경험은 PEFC 인증을 시행함에 있어 고무 산업에 귀중한 가치를 가져다 주었다고 전했다.

워크숍에서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의 대표자들은 PEFC가 고무 산업에서 구현한 시범 프로젝트의 성공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유했다. 현재 베트남의 고무 숲 면적은 약 100만 헥타르에 이르며 면적의 거의 70%가 벌채되고 있다. 베트남고무그룹(VRG)의 주요 기업인 국유기업은 현재 전체 면적의 약 38.4%를 점유하고 있으며, 가계는 51.9%, 나머지 (9.7%)가 민간기업 영역이다.

베트남에서는 베트남 산림청의 관리하에 운영되는 PEFC-VFCS(베트남 산림 인증 시스템)의 국가 회원 기관이 VRG를 연결하고 안내하여 그룹 구성원에 대한 지원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계획을 개발하며 산림 인증 등록을 하고 있다. PEFC는 베트남의 대규모 및 소규모 자작농 모두를 위해 천연 고무 및 고무목 제품 인증을 시범 운영했다. PEFC는 기업인 산림 소유자를 위한 단일 인증 외에도 모든 규모의 소규모 고무 농장주와의 협력을 통해 그룹 인증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소규모 농장주가 함께 지속 가능한 관리 조치를 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VRG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운영 위원회 위원인 Mr. Diep Xuan Truong은 2021년 8월까지 12개 VRG 회원사의 고무 54,500헥타르 이상이 VFCS/PEFC-FM 및 22개로부터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으며, 고무 가공 공장에는 PEFC-CoC 관리 체인 인증서가 부여되었다고 전했다.

총 인증 고무 라텍스 생산량은 60,000톤 이상, VFCS/PEFC 인증 고무 목재의 300,000m3 이상으로 추정된다. VRG는 2021년 말까지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계획을 완료하기 위해 베트남에 268,000헥타르 이상의 고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 중 약 100,000헥타르가 VFCS/PEFC-FM 인증서를 보유하고 약 38개 가공 공장이 PEFC-CoC 등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 VRG의 PEFC 인증 고무 제품은 많은 새로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판매 가격도 더 높다. PEFC 인증은 생산 관리 및 소비 시장 측면에서 기업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시사점



베트남의 고무 숲 면적은 약 100만 헥타르에 이르며 면적의 약 70%가 벌채되고 있다. 베트남은 중국에 고무를 공급하는 5대 시장중에 하나로,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매출 및 이익이 늘며 실적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 베트남은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산림 국제 인증 제도에 대해 개방적인 수용과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촉진할 것이다.

자료: PEFC 연사 발표자료 및 발표 내용,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