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7곳 저축은행, 대출총량 규제 목표치 초과

공유
0

17곳 저축은행, 대출총량 규제 목표치 초과

금융당국의 연간 대출 총량 규제 목표치를 초과한 저축은행이 전체 저축은행 79곳 중 17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금융당국의 연간 대출 총량 규제 목표치를 초과한 저축은행이 전체 저축은행 79곳 중 17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금융당국의 연간 대출 총량 규제 목표치를 초과한 저축은행이 전체 저축은행 79곳 중 17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저축은행들은 당분간 신규대출을 늘릴 수 없는 만큼,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중·저신용자의 대출 문턱이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5월 저축은행 업계에 연간 가계대출 증가율을 21.1% 이내로 관리하라는 방침을 전달했는데,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저축은행 17곳이 벌써 증가율 목표치인 연 21.1%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6월 말 기준 79개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작년 말보다 14%(4조 4000억 원) 증가한 36조 원으로 집계됐다. 하반기 저축은행들이 공급할 수 있는 가계대출은 상반기의 절반 정도인 2조 2000억 원 정도에 불과할 전망이다.

대출총량 목표치를 넘어선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실수요자에게만 돈을 빌려줄 수 있도록 대출심사를 강화하고 신규 대출 영업을 자제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출 규제를 맞추려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출 속도 조절에 나서는 저축은행이 늘고 있다. CK저축은행은 최근 신용대출과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판매를 일시 중단했다. 페퍼저축은행도 토스와 핀다 등 핀테크 플랫폼을 통한 대출 상품 판매를 잠시 중단했다가 최근 재개했다. 저축은행들은 지난달부터 신용대출 한도를 차주의 연봉 이내로 제한하고 있기도 하다.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대출을 더욱 옥죌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60%가 적용되고 있는 2금융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시중은행과 같은 수준인 40%로 강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중은행 대출을 죈 데 따라 2금융권 대출이 늘어나는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해서지만 저축은행에서 밀려난 서민이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고신용자 대출이나 기업 대출을 늘리는 식으로 하반기 영업 전략을 수정하려는 저축은행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21.1%라는 가이드라인이 2분기에 나와서 저축은행들이 미리 대비할 시간이 없었다"며 "증가율로 대출을 묶으면 작년 대출총량 자체가 적은 중소형 저축은행이 불리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