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기업, 미 증시 상장 폐지 카운트다운 시작...200개 종목에 2조 달러 이상 영향

공유
3

중국 기업, 미 증시 상장 폐지 카운트다운 시작...200개 종목에 2조 달러 이상 영향

미국 증권거래윈원회가 감사보고서 검사를 허용하지 않는 중국 기업들을 미국 증권시장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증권거래윈원회가 감사보고서 검사를 허용하지 않는 중국 기업들을 미국 증권시장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사진=로이터
미국 증권거래윈원회(SEC)가 감사보고서 열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오랜 교착상태 끝에, 중국 기업들을 미국 증권시장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로 인해 세계 양대 경제대국의 분리가 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약 2조 달러의 시가총액을 지닌 200개 이상의 미국 상장 중국 기업 주식투자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말, 외국기업이 감사보고서를 3년 연속 미국 감독당국에 의해 검사하지 못하는 경우 이들의 증권 거래를 금지하는 법에 서명했다. 이 법의 통과는 미국이 중국 기업의 회계와 관련한 오랜 갈등이 결국 실패로 끝났음을 상징했다.

SEC는 이 법이 어떻게 시행될 것인지에 대한 세부 사항을 마련하고 있으며, 현재 관련 규정을 최종 확정하고 있다. 게리 겐슬러 위원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SEC가 중국 기업들의 2021년 회계결산 감사 업무에 접근하지 못한다면 2022년에는 이들 중국 기업들을 미국 증시에서 상장폐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일부 중국 대기업들은 미국 증시와 별도로 홍콩 증권거래소에 중복 상장하기도 했다. 주식 교환도 이루어졌다. 2020년 말 뉴욕 펀드회사 위즈덤트리 인베스트먼트는 교환 트레이딩 펀드에서 알리바바의 ADR을 홍콩 상장 주식과 교환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자산운용사 로베코는 작년과 올해 초 사이에 가능한 한 모든 중국 ADR을 홍콩 상장 주식으로 바꿨다고 말했다.

로베코의 주식팀장 빔 하인 팰스는 "유동성이 지속적으로 홍콩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이 홍콩 상장 주식을 사들이고 미국 상장 주식을 처분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홍콩 증권거래소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말 알리바바의 홍콩 2차 상장 이후 미국 상장 중국 기업 15곳이 홍콩에 중복 상장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대부분의 거래는 여전히 중국 ADR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

SEC는 중국이 재무관련 서류를 넘겨주거나 선의의 협상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국 기업들의 회계감사의 투명성을 얻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중국 측은 증권 규제의 정치화에 반대한다며 해법을 찾기 위한 대화를 환영한다고 주장해 왔다.
미국 상장 중국 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인터넷 회사들의 경우, 감사보고서에는 회의 일지, 사용자 정보, 기업과 정부 기관 간의 이메일 교환과 같은 원시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다. 미국에서는 SEC가 감독하는 회계감독위원회가 검사를 한다.

중국은 외국 정부가 기술 회사들의 세부사항에 접근하는 것이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국은 중국이 국가 보안을 기업들의 회계장부를 공개하지 않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