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1 국감] 정은보 금감원장 "머지포인트 사태 대응 늦어져 유감"

공유
0

[2021 국감] 정은보 금감원장 "머지포인트 사태 대응 늦어져 유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화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화면 캡처.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머지포인트 사태 관련 늑장 대응에 대한 유감을 표했다.

7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한 초기 대응 관련 금감원의 소극적 부분이 있었다"고 지적하며 더 빨리 개입하지 못한 까닭을 물었다.
머지포인트는 할인 결제 모바일 플랫폼으로 높은 할인율을 내세워 100만 명의 가입자를 모았다. 그러나 지난 8월 금융당국의 전자금융업 등록 요청을 이유로 현금성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하고 이용 가능한 업종을 음식점업으로 축소 운영한다고 발표하면서 환불 대란이 촉발됐다.

정 원장은 "머지포인트 같은 일은 처음 발생한 사안이다"며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등록 관련, 회사가 등록 대상은 아니었다" 고 말했다. 이어 그는 "법률적 검토나 논의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도 사실이다"며 "최종적으로 수사기관에 해당 회사를 고발하게 됐고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머지포인트 계좌를 파악했다"고 강조했다.

정은보 원장은"재발 방지 차원에서 등록 대상이 될 수 있는 상거래 전자금융거래 관련 회사를 전수조사했다" 며 "이 과정이 좀 더 빨리 진행되지 못한 점이 유감이다. 향후 관계부처와 종합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