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옛 서울의료원 부지 개발 놓고 서울시-강남구 갈등 격화

공유
0

옛 서울의료원 부지 개발 놓고 서울시-강남구 갈등 격화

강남구 “북측 부지 공공임대주택 공급 계획 철회해야”
서울시 "공공주택 공급계획은 정부 발표…여론 호도 말아야"
'시 vs 구' 대립에 송현동 부지 매각작업도 차질 우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공공주택 건립부지와 맞교환 부지. 사진=강남구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공공주택 건립부지와 맞교환 부지. 사진=강남구
서울 강남구 옛 서울의료원 부지 개발 방식을 둘러싸고 서울시와 강남구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곳에 3000가구 규모의 공공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서울시의 입장에 강남구가 반기를 든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의료원 부지와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를 사실상 맞교환한다는 서울시 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지난 6일 강남구청에 7일부터 14일간 종로구 송현동 부지와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의 맞교환을 위해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위한 열람공고를 진행한다고 알렸다. 당초 단독·공동주택을 허용하지 않던 옛 서울의료원 남측 부지(삼성동 171-1번지) 총 1만3513.45㎡에 대해 지상 연면적 20~30% 공동주택을 지을 수 있도록 주민 의견 취합에 착수한 것이다.

이는 대한항공 소유인 송현동 부지를 서울시가 매입하게 된데 따른 후속조치다. 앞서 서울시와 대한항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송현동 부지를 서울시가 사들이되, 매각대금은 LH가 지불하고 서울시는 이에 상응하는 시유지를 LH에 제공하는 ‘3자 계약방식’에 합의했다. LH에 넘길 땅은 옛 서울의료원 남측 부지로 확정됐다.

지난 8·4 부동산 대책에 정부가 북쪽 부지를 약 3000가구 규모의 공공주택(지분적립형 등) 공급 용도로 낙점한 것을 고려하면 해당 부지 전체(3만1543.9㎡)에 사실상 주택공급이 가능해진 셈이다.

서울시의 지구단위변경 열람공고에 강남구는 즉각 반발했다.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공주택 공급 대신 상업시설을 확충해 국제교류 중심지로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7일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당사자인 강남구와 사전협의 없이 추진되고 있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위한 열람공고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구청장은 “공공주택 3000가구 공급 계획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를 송현동 부지와 맞교환하려는 서울시의 시도는 강남의 미래발전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며 “이는 57만 강남구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서울시가 지난 2016년 9월 발표한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계획’에 따르면 옛 서울의료원과 한국감정원 부지엔 업무, 전시, 컨벤션, 숙박 시설 등이 들어서고 옛 한국전력 부지엔 현대자동차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지어진다.

정 구청장은 “서울의료원 부지가 고밀주거복합지로 개발되면 앞으로 서울의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MICE(회의·컨벤션·전시)산업 발전은 요원해진다”면서 "행정소송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막겠다"고 말했다.

이에 서울시는 강남구에 “지방선거를 앞두고 행정을 정치소재로 악용하는 공세를 중단하라"며 일침을 가했다.

서울시는 8일 입장문을 내고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공공주택 3000가구 공급계획은 당초 서울시가 아닌 정부의 8.4 주택공급 정책으로 발표된 것”이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남구가) 행정을 정치소재로 악용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국제교류지구 지구단위계획안은 지난 8월 강남구에 사전설명을 진행한 것으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강남구와 사전협의 없이 추진된 열람공고를 당장 중단하라’는 억지 주장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옛 서울의료원 부지 활용을 놓고 서울시와 강남구가 대립하면서 순항했던 대한항공의 송현동 부지 매각작업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한항공은 이달 감정평가를 거쳐 내달 서울시의회에서 공유재산심의 의결을 마치면 연내 5000억~6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 매각대금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올해 안으로 송현동 부지와 서울의료원 남측 부지 맞교환 절차를 모두 마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송현동 부지에 대한 감정평가는 이달 중 마무리될 예정으로, 절차에 따라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