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방통위, 장애인용 TV 보급률 2025년까지 50%로 높인다

공유
0

방통위, 장애인용 TV 보급률 2025년까지 50%로 높인다

'소외계층 위한 미디어포용 종합계획' 발표

12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장애인단체, 방송사업자 등 관련 단체들이 참석한 '소외계층 미디어 포용 종합계획' 발표식을 열어 미디어포용 정책 추진방향과 주요 추진과제를 설명하고 시‧청각장애인용 맞춤형TV 기증식이 진행됐다. 사진 맨 왼쪽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사진=방송통신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12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장애인단체, 방송사업자 등 관련 단체들이 참석한 '소외계층 미디어 포용 종합계획' 발표식을 열어 미디어포용 정책 추진방향과 주요 추진과제를 설명하고 시‧청각장애인용 맞춤형TV 기증식이 진행됐다. 사진 맨 왼쪽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사진=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는 12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포용 종합계획'을 보고하고 오후 발표식 행사를 통해 미디어 소외계층을 위한 포용과 혁신의 정책을 국민들과 공유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5년간 추진할 이번 종합계획은 '미디어 격차 없는 행복한 포용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콘텐츠 제작 지원 강화, 미디어 접근성 보장, 디지털 기술 혁신, 미디어 포용 기반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방통위는 먼저 장애인방송 제작 지원을 실시간에서 비실시간까지 지상파에서 일반PP(방송채널사용사업자)까지 확대하고 장애유형‧학년별 맞춤형 교육콘텐츠 제작도 확대한다. 또 발달장애인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방송사‧지역‧부처별로 각기 다른 콘텐츠 표현방식을 관계기관 간 협업으로 표준화를 추진한다.

수도권에 집중된 제작 기반을 전국 10개 시청자미디어센터로 확대해 지역사회의 장애인방송 활성화와 장애 스타트업 육성을 지원한다. 소외계층 개인별 기기에 적합한 '미디어접근성콘텐츠'를 개발하고 맞춤형 접근성 교육을 시청자미디어센터, 범부처와 연계해 추진한다.

또 지난해 32.3%에 머물러 있는 장애인용 TV 보급률을 2025년까지 50%로 높이고 장애인 TV 보급 방식을 개선해 선택권을 확대한다.

방송사별 화면해설 플랫폼을 하나의 전용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자막크기, 위치조정, 음성안내 등 장애인방송의 특화기능을 유료방송 셋톱에 탑재하는 기술 개발과 사업자를 확대한다. 지난해 KT를 시작으로 올해 SK브로드밴드를 거쳐 내년 LG유플러스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일반 스마트TV에 탑재할 장애인 특화기능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부여한다. 장애인‧고령층 등 소외계층이 재난정보를 쉽고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문자음성해설‧수어‧애니메이션 등 맞춤형 재난정보 전달서비스를 개발한다. 또 TV를 포함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단말로도 확대한다. 여기에 아바타 자동 수어와 AI 음성합성 화면해설 방송시스템을 개발한다.

장애인 인식개선 사회 홍보와 국제콘퍼런스 등 대국민 인식을 제고한다. 한국수어방송 의무비율을 현재 5%에서 7%로 상향하고 비실시간 장애인방송 제공 의무화를 추진한다. 장애인미디어접근성 종합 법제와 추진체계를 마련한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9월 디지털 포용국가 전략회의에서 밝힌 "국민 단 한 명도 차별받지 않고 함께 잘살아야 한다,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가 보장돼야 한다"라는 디지털포용 국정기조를 언급하며 '장애인의 미디어 접근권은 장애인의 당연한 권리이며, 이를 위한 노력은 정부의 의무라고 밝혔다.

한편 방통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장애인단체, 방송사업자 등 관련 단체들이 참석한 '소외계층 미디어 포용 종합계획' 발표식을 열어 미디어포용 정책 추진방향과 주요 추진과제를 설명하고 시‧청각장애인용 맞춤형TV 기증식도 진행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