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뉴욕증시 비트코인 폭락 상황 탈출 OPEC 국제유가 대책 긴급회의 +비트코인 ETF "승인"

공유
1

[속보] 뉴욕증시 비트코인 폭락 상황 탈출 OPEC 국제유가 대책 긴급회의 +비트코인 ETF "승인"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특징주= 엑슨모빌, 페이스북, 헝다, 애플, 줌비디오, 화이자 모더나, 텐센트, 삼성전자,앤비디아, 알리바바,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 JP모건 AMC, 카카오뱅크 쿠팡, 홈디포, 월마트, 아마존, 국제유가 가상화폐 달러환율 이더리움 도지코인 시세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선물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선물 시세
미국 뉴욕증시가 연일 요동치고 있다.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플레 우려가 제기되면서 테이퍼링의 시계를 확인하는 일이 잦아졌다. 미국 노동부 고용보고서 상에 임금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난 것도 나스닥과 다우지수에 영향을 주고 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ETF 허가 기대 속에 연일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국제유가와 달러환율은 한치앞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국채금리도 심상치않다.

12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나스닥 다우지수 선물 시세는 이시각 현재 오르고 있다. 전날 뉴욕증시 정규장에서의 폭락상황을 넘어서는 모습이다. 선물 지수의 상승은 정규장 뉴욕증시에서 나스닥 다우지수의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뉴욕증시일각에서는 미국 백악관 개입으로 OPEC가 국제유가 대책 긴급회의를 열 것이라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가장 큰 변수는 국제유가이다.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국제 원유공급 차질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이 뉴욕증시를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인플레와 경기 침체가 함께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미국 뉴욕증시가 연일 요동치고 있다. 공급망 마비에 따른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와 헝다 그룹 파산 그리고 중국과 인도의 전력난 등이 뉴욕증시의 나스닥 다우지수를 흔들고 있다. 이번 주에는 특히 CPI 물가지수가 나온다. 물가공포 속에 애플, 줌비디오, 화이자 모더나, 텐센트, 삼성전자, 앤비디아, 알리바바,테슬라 등의 주가가 연일 출렁거리고 있다. 뿐 만 아니라 AMC, 카카오뱅크 쿠팡, 홈디포, 월마트, 아마존 등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 국제유가 가상화폐 달러환율 이더리움 도지코인 시세도 한치앞을 알기 힘들 정도로 급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 지표 발표 및 연설 일정

2021년1 0월12일= NFIB 소기업 낙관지수, JOLTs (구인·이직 보고서), IMF 세계경제전망 보고서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 연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 패스널 실적
10월13일= CPI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경제전망 ,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위원 연설 미셸 보우만 연준 이사 연설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15일) JP모건체이스, 블랙록, 델타 항공 실적발표
10월14일=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9월 PPI,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 BOA, 모건스탠리, 씨티그룹,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 웰스파고, 도미노피자, US 뱅코프, 유나이티드헬스 실적발표
10월15일= 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소매판매, 수출입물가지수, 기업재고,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예비치) 골드만삭스, JB헌트, PNC 파이낸셜 실적 발표

국제유가는 7년 만에 80달러 선을 넘었다. 그 바람에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12일 아시아 주요 증시는 급락했다.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1.25% 떨어진 3,546.94로 마감했다. 일본 닛케이225 평균주가는 0.94% 하락했다. 전날 뉴욕 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1.5% 오른 배럴당 80.52달러로 마감, 2014년 10월 말 이후 약 7년 만에 처음으로 80달러를 넘어섰다. 세계적 '에너지 대란'으로 석유에 석탄·천연가스 등 에너지 가격이 급등,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면서 각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등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했다. 이런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금융기관과 민간 기업 간 관계를 면밀히 조사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앞서 12일 아침에 마감한 뉴욕증시에서는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가 250.19포인트(0.72%) 하락한 34,496.06으로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30.15포인트(0.69%) 떨어진 4,361.19에, 또 기술주의 나스닥지수는 93.34포인트(0.64%) 하락한 14,486.20으로 마쳤다.

달러화 환율도 요동치고 있다. 달러 가치는 국채금리와 동반 상승하고 있다. 연준이 예상보다 빠르게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지수는 94.378 수준까지 올랐다.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5.6%, 4%로 하향 조정했다. 이전 전망치는 5.7%, 4.4%였다. 미국 제약사 머크가 자사의 경구용 신종 코로나19 치료제(먹는 치료제)에 대해 미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했다.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은 내년 9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59.3%로 반영했다.

코스피는 39.92포인트(1.35%) 내린 2916.38에 마감했다. LG화학(4.19%)과 삼성바이오로직스(0.48%), 기아(0.37%)을 제외하고 모두 약세 마감했다. SK하이닉스(-2.66%), 네이버(-4.25%), 카카오(-3.40%), 삼성SDI(-3.35%), 현대차(-0.24%) 등이 하락 마감했다. 한국은행은 이날 기준 금리를 동결했다.

비트코인 ETF가 연내 승인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뉴욕증시의 블룸버그는 빠르면 이번 달 내 비트코인 ETF 승인이 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4개의 ETF가 승인될 것이라고 전했다.

백악관이 주요 산유국의 협의체인 OPEC+에 증산 압박을 가하고 나섰다. 최근 국제유가는 100달러를 넘어섰던 2014년도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대유행 사태에서 점차 회복하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데 비해 공급이 따라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천연가스 가격이 오르면서 일부 국가들이 발전용 에너지원으로 석유의 비중을 높인 것도 유가 상승을 부추겼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석유와 휘발유 가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같은 우려를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사우디와 러시아 주도의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에도 제기하고 있다. 다음달 초로 예정된 회의에서 OPEC+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이달 중으로 증산 결정을 위한 회의가 또 열릴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