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5G시장 중국-EU 기업 '팽팽'...삼성 '약진'

공유
0

글로벌 5G시장 중국-EU 기업 '팽팽'...삼성 '약진'

미국과 중국, 그리고 삼성전자와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 등이 5G 시장 장악을 놓고 열띤 경쟁을 펼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미국과 중국, 그리고 삼성전자와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 등이 5G 시장 장악을 놓고 열띤 경쟁을 펼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5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새로운 투자와 기술개발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장비 제조업체, 스마트폰 판매자 및 칩 디자이너는 모두 아시아, 유럽 및 북미 지역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고 있는 5세대 무선 표준을 사용하는 기계 및 서비스의 제어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엔지니어와 정부 정책 입안자가 개발한 일련의 계획으로 시작한 이래, 5G 기술은 초기 오류에서 벗어나 이제 기술 기업의 수십억 달러 규모의 비즈니스로 옮겨가고 있다.
5G는 이전의 다른 엔지니어링 업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과 셀타워 장비 시장에서 글로벌 패킹 주문을 개편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글로벌 주요 정부 관계자들은 경제 및 지정학적 이유로 5G 산업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5G는 이제 글로벌 경쟁의 핵심 부분이다.

세계 통신 사업자가 5G 네트워크를 구축함에 따라 주요 통신 장비 공급업체의 오랜 시장 지위가 변화하고 있다.

중국의 화웨이는 지난 몇 년 동안 통신 장비에 대한 연간 9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이끌어 왔다. 그러나 화웨이가 사이버 보안 문제로 회사의 장비 판매를 억압하려는 워싱턴의 움직임 때문에 전 세계 정부의 제한에 직면했다.

리서치 회사 델오르 그룹(Dell'Oro Group)에 따르면 2020년 말 화웨이는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했지만 올해 상반기 점유율은 28.8%로 하락했다.

반면, 에릭슨과 삼성은 통신 장비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스웨덴 에릭슨은 지난해 14.7%에서 상반기 점유율을 15%로 늘려 2위를 차지했고, 핀란드의 노키아는 점유율이 15.4%에서 14.9%로 하락하면서 3위로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올 해 상반기에 3.2%로 상승해 지난해 2.4%보다 0.8% 상승했다. 2017년 1.5%의 점유율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델오로 그룹의 애널리스트는 “중국 이외 지역에서는 에릭슨과 삼성이 현재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다”고 추정한다.

에릭슨은 5G에서 이익을 보고 있다. 버라이즌과 7월에 83억 달러 계약을 체결했다. 5G 무선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공급할 예정이며, 여기에는 에릭슨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대규모 다중 입력 다중 출력이라는 비교적 새로운 셀룰러 안테나 기술이 포함된다. 9월 말, 회사는 더 가벼운 단위로 대규모 MIMO 제품 라인을 업그레이드 하여 5G를 배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그러나 에릭슨은 중국에서 역풍에 직면하고 있다. 에릭슨은 지난해 스웨덴 규제 당국이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5G 무선 네트워크에서 화웨이를 금지하기로 결정한 결과 중국의 보복으로 시장 점유율을 잃을 수 있다.

한편, 노키아는 잘못된 기술에 베팅해 큰 손실을 보았다. 노키아는 몇 년 전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서를 도입한 쓰라린 경험이 있다. 노키아는 이후 SoC 기술을 수용하고 지난 몇 년 동안 구조 조정을 했다. 제품 포트폴리오를 간소화하고 비용 절감조치를 했다. 지난 3월 향후 2년간 5000~1만개의 일자리를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5G 장비 시장에서 더 나은 경쟁력을 가지려 한다.

한편, 분석가들은 삼성이 꾸준한 경쟁력을 보이는 회사로 평가한다. 스마트폰에서 기지국, 반도체 칩에 이르기까지 5G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다양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인다. 제품의 폭이 완전히 제품을 테스트하고 시장에 제공하기 전에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2020년 삼성은 4G 및 5G 인프라를 포괄하는 네트워크 장비 및 서비스를 위해 버라이즌과 66억50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은 세계에서 5G 거래 규모면에서 가장 큰 것이었다. 삼성전자가 5G 시장에서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될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 이후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3월 일본 NTT 도코모는 삼성의 네트워크 장비를 구입하기로 합의했다. 그리고 6 월 영국 통신 회사 보다폰도 삼성의 5G 장비를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5G 스마트폰 생산은 업계 전반에 증가하고 있다. 휴대폰 칩 거대 기업인 퀄컴은 가장 최근 실적이 증가하면서 올해 4억5000만~5억5000만 개의 예측을 내놓고 있다.

수요는 5G 네트워크의 가용성 증가에 의해 부분적으로 주도되고 있다. 애플은 올해 말까지 전 세계 60개 국가와 지역에서 200개 이상 통신사에서 5G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플은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두로 뛰어올랐지만 경쟁이 치열할 수 있다. 애플이 1년 전 5G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선보였지만 삼성전자와 같은 경쟁사보다 몇 달 뒤처졌다. 하지만 올해 애플은 주도권을 잡았다. IDC에 따르면 애플은 올해 상반기 출하량기준 5G 전화시장의 28.3%를 차지했다. 중국 기업 광동오포 통신은 14.4% 시장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13.9%, 중국 기업인 비보는 13.5%, 샤오미는 11.2%로 뒤를 이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아이폰 12세대 이후 5G 기술로 이루어진다. 최신 아이폰을 구입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은 5G 모델을 구입해야 한다. 5G 지원 아이폰은 5G 전화에 대한 광범위한 시장 확대를 자극하고 있다.

5G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해 1614억 달러에서 올해 3618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IDC는 2025년까지 454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애플은 5G 부문에서 초기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애플의 전체 휴대폰 출하량의 거의 70%는 5G 장치다. 삼성은 출하량의 26%, 샤오미는 출하량의 30%만이 5G다. 아시아 경쟁업체들은 성장할 여지가 더 많다.

중국은 5G 기지국 설치에 선두를 달리고 있다. 5G의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리고 있는 국가다. 다음이 미국이다.

중국은 5G 네트워크 출시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 7월 중국 산업정보기술부는 지금까지 96만1000개의 5G 기지국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5G의 순수한 가용성과 5G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인센티브는 초고속 5G 연결의 이점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차세대 기술인 5G 애플리케이션의 채택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미국은 5G 배치에서 중국에 뒤처지고 있지만 그다지 뒤처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올해 중반까지 약 10만개의 5G 기지국을 설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인구가 적은 것을 고려하면 3300명당 하나의 기지국이 설치된 것이다.

일본은 5G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5G 배포에 뒤처졌다. 도쿄 올림픽 동안 5G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2020년 3월에 일본에서 상업적 사용을 위해 출시되었다. 그때 미국과 한국 같은 다른 나라들은 이미 5G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이제 스마트 팩토리와 농장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민간 5G 네트워크 구축 기업에 세금 감면을 제공하여 5G 개발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5% 세금 공제 또는 5G 관련 투자에 대한 30%의 특별 감가상각을 선택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5G 네트워크를 즐기고 최초로 배포한 것은 한국이다.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새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전문 5G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향후 4년간 49조 원(약 410억 달러)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